추가 재정투입 미국경제에 선택 아닌 필수...여야 협상 주목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미국 의회가 이번 주 중으로 5차 경기부양책에 대한 합의를 시도한다.

   
▲ 미국 의회 [사진=미 하원 홈페이지 제공]


금주부터 미 의회가 재개됨과 함께, 부양책 규모를 놓고 공화당과 민주당의 합의 타결 시도가 다시 추진될 예정이다.

미국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딛고 본격 회복하기 위해서는, 의회 입법을 통한 추가 재정투입이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 때문.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도 최근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기자회견에서, 통화 및 재정정책 모두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역대급 통화완화와 재정투입으로 미국 경제는 회복되고 있지만, 그 속도는 너무 더디다.

특히 서비스 소비지출 부진으로 개인사업자 소득 회복이 지지부진하고, 8월 현재 미국의 실업자 수가 1355만명으로 여전히 대규모 실직 사태가 지속되고 있어, 가계소득 원상 회복에도 제약이 많은 상태다.

반면 미국 정부의 직접적인 가계소득 지원은 4월을 고비로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특별 실업급여는 이미 7월말에 종료됐다.

박석현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5차 경기부양책 등 추가 재정투입은 미국 경제에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라며 "재개될 미국 의회 일정에 있어 주목해야 할 것은 5차 부양책의 여야 합의 여부"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