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위기, 이상직 민주당 의원 사리사욕 탓"
"여당, 경영주 일가 각종 부정·반노동 패악·재정 파탄·인력 감축에 눈 감아"
"국토교통부, 자구 노력 요구…사실상 정리해고 사태 방관"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22일 전국민주노동자총연맹(민주노총) 산하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스타항공 720명 정리해고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조종사 노조는 지난 7일 사측이 근로자 605명에게 정리해고를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 설명에 따르면 사측은 항공기 6대 운항에 필요한 414명을 제외한 운영인력을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육아휴직자 35명과 정비인력 80명도 올해 내 추가 정리해고 통보를 받을 예정이라는 설명이다. 지난달 희망퇴직을 신청 받았지만 98명으로 저조했다는 전언이다. 사측이 경영 정상화 시 희망퇴직 신청자들에게 우선 채용을 약속한다고 했지만 구체적이고 명시적 합의서가 없는 등 불신 탓이 컸기 때문이다.

노조는 "노동조합 위원장을 위시해 집행부·대의원 15명 중 14명을 해고명단에 포함시켰다"고 목소리를 높었다.

이어 "회사가 파산 위기 상황에 빠진 것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제선 운항 중단 외에도 창업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매각 대금을 챙기고자 구조조정·인력감축에만 몰두한 것이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상직 의원은 제주항공을 앞세운 AK홀딩스와의 매각 협상에서 체불임금 등 미지급금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기에 급급했다"며 "부채는 눈덩이처럼 쌓이는 판국에 기안기금이나 항공사 유동성도 지원받지 못했고 고용유지지원금도 신청하지 않았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노조는 정부와 여당 책임도 제기했다. 노조는 "집권 여당 민주당은 경영주 일가의 각종 부정·반노동 패악·재정 파탄·인력 감축에 눈 감았다"며 "항공 주무 부처 국토교통부는 이스타항공의 자구 노력을 요구하며 사실상 정리해고 사태를 방관했다"고 부연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현재 고통 분담 차원에서 △체불 임금 일부 포기 △임금 삭감 △무급 순환휴직을 제안하고 있다. 이에 맞춰 이상직 의원도 사재 출연과 같은 대응에 나서달라는 게 노조 측 요구사항이다.

노조는 "정부·여당도 이에 발 맞춰 하반기 항공사 추가 지원 대상에 이스타항공을 포함시키고 고용 유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이를 위해 노동시민사회가 함께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