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방향에 동의하면서도 구체적 내용에 우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경제 3법’과 관련해 “우리는 방향을 정하고 임하고, 그 과정에서 기업 포함 관련 분야의 의견을 듣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기업은 공정경제 3법이 나아갈 방향에는 동의하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에는 우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정경제 3법은 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대기업의 경제력 남용을 억제하며 금융그룹의 재무건전성을 강화하는 우리의 오랜 현안”이라고 설명했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이어 “어제도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께서 반대하지 않겠다고 저에게 거듭 말해줬다”면서 “공정경제 3법은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을 촉진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관련해 “김 위원장이 공수처장후보 추천위원을 추천하겠다고 말했다. 환영한다”며 “이번에 반드시 구성하겠다. 고위공직자 범죄를 공정하고 철저하게 수사해 민주주의 완성에 한 걸음 크게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우리는 국민의힘측 후보 추천을 기다리겠지만 동시에 우리 당 의원이 제안한 공수처법을 국회법 절차에 따라 심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4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는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수용할 것은 수용했으며 야당도 호응해줬다”며 “그래서 여야 합의가 빠른 시간 내 이뤄졌다. 국민의 고통 앞에 여야가 협치한 좋은 사례로 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처리가 최단기간 이뤄진 것처럼 집행도 최단기간에 이뤄져서 힘들어하는 국민께 작은 위안이나마 빨리 드리기를 바란다"며 "내일(24일) 아침 고위당정청 회의를 열어 추경 조기 집행 방안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협치는 추경으로 본격 가동을 시작했을 뿐이다. 그것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민생지원 입법, 미래준비 입법, 개혁 입법이 신속하게 처리돼야 한다"며 "김태년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선후·완급을 살려가며 착착 처리하길 기대한다. 위기라는 이름으로 개혁을 미뤄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양향자 최고위원도 경제 3법과 관련해 경제계와의 대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양 최고위원은 "공정경제 3법은 여야와 모든 이해 당사자가 참여하는 대토론의 장이 필요하다"며 "공론조사위원회(공론위)는 아니더라도 이에 버금가는 숙의의 장이 필요하다. 경제계를 소외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