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직후 “원칙 있는 협치” 강조, 추경 처리 과정 통큰 양보
공수처 관련 “끌려다니는건 협치 아닌 굴종”, 강력 드라이브
[미디어펜=조성완 기자]4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등 최근 연이은 현안 처리 과정에서 ‘이낙연의 협치‘가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원칙은 지키면서도 야당에 양보할 것은 양보하는 ‘원칙 있는 협치’에 나서겠다”는 취임 일성에 따라 줄건 주고 챙길 것은 확실히 챙기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추경 처리는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취임 이후 맞이한 첫 번째 과제였다. 결과적으로는 추경안 편성 시점부터 ‘추석 전’ 집행을 강조해 온 만큼 ‘최단기간 처리’라는 성과를 얻었다. 여기에 ‘통 큰 양보를 통한 야당과의 협의’라는 특별한 수식어가 하나 더 붙는다.

당초 민주당은 통신비 지원을 두고 ‘13세 이상 전국민 지급’을 고수했지만 야당은 전액 삭감을 요구하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처경을 정상처리할 수 없다고 맞섰다. 하지만 이 대표가 “유연하게 협상에 임해달라”고 요구하면서 여당이 한발 물러섰고 야당은 이를 받아들였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수용할 것은 수용했으며 야당도 호응해줬다”며 “그래서 여야 합의가 빠른 시간 내 이뤄졌다. 국민의 고통 앞에 여야가 협치한 좋은 사례로 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저희들의 요구와 주장을 대폭 수용해준 민주당에 감사드린다”고 답했다.

반면, 속도를 내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민주당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 추천 위원 검토 발언을 계기로 압박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측의 추천 위원 추천을 기다리겠지만 공수처법 개정안 국회법 절차대로 심의해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 대표의 발언은 즉각 일사분란한 행동으로 드러났다. 민주당은 이 대표의 발언이 나간 23일 당일 법사위 법안심사 1소위원회에 공수처법 개정안을 기습 상정했다. 

해당 개정안은 여야 교섭단체가 아닌 국회가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7명 중 4명을 선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실상 야당의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것으로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여당 단독으로 처장 후보 2명을 추천할 수 있게 된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민주당은 늦어도 올해 안으로 공수처장 임명을 마무리하고 내년 초에는 공수처를 출범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김 위원장이 추천위원 선임을 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지만 구체적인 움직임이 없는 상황에서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협치도 중요하지만 지연의 도구로 쓰이는 것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어느 한쪽 의견대로 끌려다니는 것은 협치가 아닌 굴종”이라고 주장한 이 대표가 ‘협치’의 의미를 행동으로 보여준 것이기도 하다.

동시에 "진정한 협치는 지킬 것은 지켜가면서 서로 협의하고 합의를 이루는 것이지만 합의가 안 된다면 법적 절차에 따라서 의사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한 만큼 이 대표가 앞으로도 당리당략에 따라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전망된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