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강력한 유감 표시하면서 진상규명 촉구
국민의힘,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정면으로 겨냥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은 24일 서해 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한의 총격을 받고 사망한 사건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시하면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국방부로부터 연평도 공무원 피살사건에 대한 보고를 받은 직후 “우리 당은 북한의 이러한 만행을 강력히 규탄하고 반인륜적 행위에 대한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번 사건은 남북 정상 간 합의한 판문점 선언과 평양 공동선언 정신에 정면으로 위배될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기대하는 국민들의 기대를 저버린 행위"라면서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이어 "정부는 관련 사실을 신속하고 소상하게 국민께 설명하고 군은 북한과 인접한 경계에서 우리 국민이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강력한 대책을 수립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송영길 의원도 “체포한지 6시간 10분 후에 사살했다면 북한 최고지도부가 몰랐을 리 없을 텐데 어떻게 이런 행위를 할 수 있는지 천인공노할 일”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송 의원은 "전쟁 중인 군인들 간에도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 민간인을 대상으로 저질러졌다"며 "명백한 범죄행위이자 살인행위"라고 규정했다. 이어 "북측은 경위와 책임소재를 소상히 밝혀야 한다"며 "우리 당국도 북측에 공동 현장 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강력하게 요청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보위 간사인 김병기 의원도 "대한민국 국민에게 위해를 가한 것이 사실이라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국민의힘 "북한 달라진 것 없는데 종전선언 운운" "우리 정부 대처 있을 수 없는 수준"

야당은 북한의 변함없는 태도를 비판하면서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의 ‘종전선언’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북한은 (2008년) 박왕자 씨 피격사건 때나 지금이나 전혀 변한 게 없다"며 "북한의 야만적 행태에 커다란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북한은 달라진 것이 없는데 문 대통령은 어제도 종전선언을 운운했다. 참으로 무책임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며 "국민이 피살당한 중대한 사건임에도 이렇게 깜깜이로 모를 수 있는지 답답한 노릇이다. 그동안 핫라인 등 소통 채널은 허구였느냐"고 비판했다.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사진=국민의힘

하태경 의원도 “우리 국민이 총에 맞아 죽고 시신이 불태워졌는데 북한에 구애한다는 게 말이나 되느냐”면서 “북한 인권에 눈감더니 이제는 우리 국민의 생명마저 외면하시냐”고 지적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우리 정부의 대처도 있을 수 없는 수준”이라며 “군 당국이 사건을 포착한 것이 22일 밤이라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 다음날 유엔 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이야기했다. 국민의 처참한 죽음 후에도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연설을 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국가의 존재 이유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으로 최우선으로 보호하는 것이다.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요구한다”면서 북한으로부터 즉각적 사과, 책임자 처벌, 피해 배상,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 국민은 대한민국 정부와 군의 존재 이유를 묻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