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10월 두 차례 친선경기를 갖는 A국가대표팀 벤투호와 U-23 대표팀 김학범호의 소집 명단이 발표됐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남자 국가대표팀과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남자 U-23(23세 이하) 대표팀은 오는 10월 9일, 12일 두 차례 경기도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친선전 맞대결을 벌인다. 두 대표팀 간 경기의 공식 명칭은 '2020 하나은행컵 축구국가대표팀 vs 올림픽대표팀 친선경기'다.
 
벤투호와 김학범호는 각각 지난해 12월 EAFF E-1 챔피언십과 올해 초 AFC U-23 챔피언십 이후 소집 훈련을 못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소집훈련과 경기가 무산됨으로써 두 대표팀 감독은 K리그 경기 관전 등으로 대표선수 자원들의 점검을 대신해야 했다. 

그러나 이번 10월 친선경기가 성사되면서 선수들을 소집해 직접 컨디션 및 실전 경기력을 체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입국자는 의무적으로 자가 격리를 해야 하는 관계로 해외리그 소속 선수는 이번 대표팀에 소집하지 않는다.
 
이번 두 대표팀의 맞대결은 '기부금 쟁탈전'이라는 콘셉트로 진행된다. 대한축구협회(KFA)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을 위해 승리팀 이름으로 기부금 1억원을 내걸었다. 승자 결정 방식은 양 팀이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경기를 치른 뒤 합산 스코어를 기준으로 하며 합산 스코어 동률 시 원정골 우선 원칙을 적용한다. 1차전은 A국가대표팀이 홈 유니폼을 입고, 2차전은 U-23 대표팀이 홈 유니폼을 입고 경기한다.
 
   
▲ 사진=KFA 홈페이지


28일 발표된 A대표팀 명단에는 이정협(부산아이파크), 조현우(울산현대), 나상호(성남FC) 등 기존 멤버에 이창근(상주상무), 김영빈, 김지현(이상 강원FC), 원두재(울산현대), 이주용(전북현대) 등 다섯 명의 새 얼굴을 포함시켰다. 기존 U-23 대표팀의 주축이었던 원두재와 이동준(부산아이파크)이 국가대표팀에 포함된 것이 눈에 띈다. 윤빛가람(울산현대)은 2016년 5월 스페인, 체코와의 친선경기 이후 약 4년 만에 태극마크를 달게 됐다. 울산현대 소속 선수가 A대표팀에 가장 많은 9명 선발됐다.
 
U-23 대표팀은 송범근(전북현대), 이유현(전남드래곤즈), 이상민(서울이랜드FC), 한찬희(FC서울) 등 기존 멤버에 두 명의 새 얼굴이 포함됐다. 송민규(포항스틸러스)와 이광연(강원FC)이 김학범 감독의 부름을 받았다. 이승모(포항스틸러스)의 경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이후 약 2년 만에 김학범 감독의 호출을 받았다. 한정우(수원FC)는 2019년 10월 국내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과 친선경기 이후 약 1년 만에 U-23 대표팀에 합류하게 됐다.
 
한편, KFA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할 예정이다. 먼저 경기장에 입장하는 인원을 최소화한다. 이를 위해 선수단 및 운영인력은 사전에 지정된 인원만 경기장 출입이 가능하다. 또한 경기장에 입장하는 전원을 대상으로 QR코드 및 발열체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지 않는 한 경기는 무관중으로 진행된다. 두 경기 모두 오후 8시에 킥오프하며 1차전은 MBC, 2차전은 MBC 스포츠플러스에서 생중계된다.
 

◇ 남자 국가대표팀 소집 선수 명단
▲ GK= 조현우(울산현대), 구성윤(대구FC), 이창근(상주상무)
▲ DF= 정승현(울산현대), 권경원(상주상무), 김영빈(강원FC), 원두재(울산현대), 이주용(전북현대), 홍철(울산현대), 김태환(울산현대), 김문환(부산아이파크)
▲ MF= 손준호(전북현대), 이영재(강원FC), 주세종(FC서울), 한승규(FC서울), 윤빛가람(울산현대), 이동경(울산현대), 이청용(울산현대), 김인성(울산현대), 이동준(부산아이파크), 나상호(성남FC)
▲ FW= 이정협(부산아이파크), 김지현(강원FC)

◇ 남자 U-23 대표팀 소집 선수 명단
▲ GK= 송범근(전북현대), 안찬기(수원삼성), 이광연(강원FC)
▲ DF= 강윤성(제주유나이티드), 김재우(대구FC), 김진야(FC서울), 김태현(서울이랜드FC), 윤종규(FC서울), 이상민(서울이랜드FC), 이유현(전남드래곤즈), 정태욱(대구FC)
▲ MF= 김동현(성남FC), 맹성웅(FC안양), 이승모(포항스틸러스), 정승원(대구FC), 한정우(수원FC), 한찬희(FC서울)
▲ FW= 김대원(대구FC), 송민규(포항스틸러스), 엄원상(광주FC), 오세훈(상주상무), 조규성(전북현대), 조영욱(FC서울)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