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추가 완화여력 한계...미 대선정국 진입으로 추가 부양책 합의 난망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미국이 본격적인 대선 정국에 진입하면서, 단기적인 경제정책 공백 상태에 빠졌다.

   
▲ 미국 의회 [사진=미 하원 홈페이지 제공]


연방준비제도(연준)는 잭슨홀 미팅을 기점으로, 구체적 통화완화 수단에 대한 의구심이 부각됐다.

잭슨홀에서 예고한 평균물가목표제도를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공식 채택했지만, 그 달성을 위한 방법론 언급은 없었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이미 일각에서 기대하는 추가 통화여력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렇다면 재정정책이 뒷받침해 줘야 하지만, 29일(현지시각) 대선 1차 TV토론이 시작되면서 미국 정치권이 대선 정국으로 본격 진입, 여야가 이견을 보이고 있는 5차 경기부양책에 대한 합의는 교착 상태에 빠졌다.

양측이 추가 협상에 적극성을 보이지 않고 있어, 대선 전 합의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다.

다만 30일(현지시간) 미국 2020 회계연도 종료일을 앞두고, 하원에서 임시 예산안을 통과시켰고, 상원도 그 전에 이를 의결할 것으로 전망돼, 연방정부 '셧다운' 리스크는 피할 수 있을 전망이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제 막 본격적인 대선 국민이 시작되는 상황에서, 재정지출 확대 이슈가 부각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석현 KTB증권 연구원은 "추가 재정 지원 없이 미국 경제 회복이 유효할 지에 대한 시장 신뢰는 높지 않다"며 "5차 부양책이 당장 극적인 합의에 도달할 가능성은 낮아 보이지만, 규모에 대한 의견접근 과정이 공식화되는 등, 최소한의 진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