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의도 파악해 주제별로 정보 제공

SK커뮤니케이션즈가 네이트 통합검색 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개편에 따라 네이트 통합검색의 모든 영역에 시맨틱(semantic) 검색기술 도입이 완료됐다.

시맨틱 검색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질문의 의미를 검색 엔진이 스스로 파악해 카테고리화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차세대 검색 서비스. 기존의 통합검색이 단순 키워드 매칭 방식에 근거해 출처별 정보를 제공했다면, 네이트의 새로운 통합검색은 한 번 검색으로 사용자가 궁금해 할 만한 포괄적인 정보를 주제별로 나눠 보여준다는 것이 특징이다.


시맨틱통합검색_네이트
▲시맨틱통합검색_네이트


사용자는 궁금한 분야와 내용에 따라 카테고리 및 주제를 선택하고 결과를 확인하면 된다. 키워드에 따라 다양하게 주어지는 주제는 스크롤 선택이 가능해 편리하다.

SK컴즈는 네이트 통합검색과 함께 고도화된 인물 시맨틱 검색 서비스도 내놨다. 인물 시맨틱검색은 기존 사람검색 서비스에 시맨틱 기술을 적용, 고도화한 서비스로 사람찾기는 물론 인물에 대한 정보 검색에 유용하다.

‘작성한 글’에서는 유명 인물들이 트위터 등 마이크로 블로그에 작성한 최신 글을 볼 수 있다. ‘실시간 글’ 메뉴에서는 이 게시글에 대한 네이트 뉴스 댓글, 트위터, 미투데이 등의 내용 확인이 가능하다.


SK컴즈 최영훈 검색본부장은 “이번 개편은 통합검색 전 영역에 차세대 기술을 적용하는 전례 없는 시도”라며 “사용자들의 편의성 향상은 물론 검색의 궁극적 가치인 빠르고 정확한 검색을 위한 시도인 만큼 새로운 네이트 통합검색 서비스가 긍정적인 반향을 일으키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