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공무원 대상 공무원연금개혁 동참서명이 사실상 지지부진해 난항을 겪고있다.

지난 28일 인사혁신처에 따르면 정부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고위공무원 2213명을 대상으로 했던 이번 서명 결과의 취합·집계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 사진=인사혁신처 홈페이지 캡처

이는 강제성 논란이 일자 정부가 의무사항이 아니라고 해명한데다 정부조직개편으로 기존 서명 진행을 담당하던 안전행정부에서 인사혁신처가 분리된 지 얼마 되지않은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추경호 국무조정실장도 지난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직원 간담회에서 "개혁 동참 결의문 서명은 장·차관들이 솔선수범한 것이고 직원에게 강요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안전행정부(현 행정자치부)는 당초 정부부처는 지난 10일, 지방자치단체는 14일까지 서명 명단을 제출하라고 공지해 국무총리실, 안행부 등은 해당 고위공무원 전원이 서명에 동참했으나 일부 부처와 지자체는 제출을 못해 기한이 연장된 상황이었다.

한 기관의 인사 관계자는 "안행부 회의에서 전달된 뒤 해당되는 고위공무원들에게 동참 서명에 대해 안내는 했으나 이후 잘 진척되지 않아 정부에 제출하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는 지난 6일 정부부처·지자체 인사담당 국장 회의를 열어 고위공무원 대상으로 공무원연금개혁 동참서명을 받아 제출하라고 요청했으며 이후 정홍원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 등 국무위원 전원, 차관급 29명이 지지 서명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무원 연금개혁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공무원 연금개혁, 결국 또 이럴때만 단합되네" "공무원 연금개혁, 이럴걸 왜 서명운동했나" "공무원 연금개혁, 관피아 척결 의지는 있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