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 “문 대통령의 유엔 ‘종전선언 지지’ 호소도 북미회담 포석”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정부가 오는 11월 3일 미국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미국 방문 주선을 계획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정부가 “사실이 아니다”라고 공식 부인했다.

외교부는 이날 관련 질문에 “(요미우리신문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요미우리 신문은 이날 복수의 한미일 소식통을 인용해 “한국정부가 교착 상태인 북미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해 미국 대선 전 3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추진했으며, 이 과정에서 김 1부부장의 미국 방문을 적극 도모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이어 “고전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외교에서 점수를 따도록 도와주면 북한에도 유리할 것이라고 북한 측을 설득했다”고 덧붙였다.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왼쪽)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사진공동취재단
또 “한국은 당초 정상간 톱다운 방식을 모색했지만 지난해 2월 베트남 하노이회담 같은 결과가 나올 경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권위 추락을 막을 수 없다고 판단해서 이번에 김 1부부장의 방미를 주선하는 방안이 부상했다”고 말했다. 

요미우리는 “한국의 국가정보원이 지난 8월 20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김여정의 ‘위임 통치’를 언급한 것도 미국 방문을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견해도 있었다”고 관측했다.
 
“김 1부부장이 지난 7월 10일 담화에서 “가능하다면 앞으로 (미국) 독립절 기념행사를 수록한 DVD를 개인적으로 꼭 얻으려 한다는 데 대하여 (김정은) 위원장 동지로부터 허락을 받았다”고 밝힌 것에 대해 ‘방미 사인’으로 받아들여졌다“는 해석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요미우리는 “(한국정부가) 북미 간 ‘10월 서프라이즈’를 노렸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감염증에 걸리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한도 보류되면서 현실은 절망적인 형세”라고 진단했다.

요미우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9월 22일 유엔총회 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호소한 것도 북미 회담을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신문은 “한미 양국이 9월 이후 고위 관계자간 협상을 벌여 찾아낸 절충안이 ‘한국전쟁 종전 선언’이었다”면서 “종전선언이라면 북한으로서는 체제 보장의 디딤돌이 되고, 트럼프로서도 대선 전에 어필하기 쉬운 외교 성과가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 “김 제1부부장 방미 협의 도중인 지난달 22일 북한의 한국 공무원 사살 사건이 발생했다”며 “한 소식통은 북한의 이례적으로 빠른 사과(25일)에 이어 문재인정부가 신속한 수습에 나선 것은 ‘북미 관계에 악영향을 피하기 위해서였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신문은 “한국은 지난 7~8일로 예정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한을 김여정 방미를 위한 최종 조정 기회로 여겼으나 폼페이오의 방한 취소로 협의는 사실상 마감 시한을 넘긴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하면서 “그런데도 한국과 북한은 김 위원장과 관계가 돈독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에 희망을 걸고 김 1부부장의 방미 기회를 계속 타진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