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적절치 않다:" 이재명 "타당한 측면도"
치열한 대권 경쟁 승리 위해 지지층 결집 노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차기 대권을 두고 경쟁 중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노동관계법 개정을 두고는 뒤바뀐 성향을 보였다. 평소 ‘신중’으로 대표되던 이 대표는 ‘반대 입장’을 즉각 표명하며 선명성을 표출한 반면, ‘선명’이 강점이었던 이 지사는 신중하게 접근했다. 

이 대표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노동법 개정을 제안한 지난 5일 “검토한 적이 없다”고 즉각적으로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이어 6일에는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김 위원장이 예고 없이 던진 ‘경제 3법-노동관계법 연계’ 카드가 민주당으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도 있지만, 평소 주요 사안마다 신중함을 보이던 이 대표의 행보와 비교할 때 예상보다 신속한 반응이란 평가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미디어펜

경제 3법에 대해서는 더욱 선명성을 드러내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7일 최고위에서 “공정경제 3법과 관련한 분야의 의견 청취를 서둘러 달라”고 속도전을 주문했다. 6일 재계 관계자들이 공정 3법에 대해 우려하며 ‘속도 조절’을 요청한 것에 대해서도 이 대표는 “늦추기 어렵다”면서 정기국회 내 입법 의지를 강력하게 내비쳤다.

반면 이 지사는 ‘사이다’로 불린 그간의 행보와 달리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당장의 노동법 개정에는 반대하지만 사회안전망 확보를 전제로 할 경우 노동 유연화를 검토해볼 수 있다며 상대적으로 유연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이다.

이 지사는 7일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사회안전망 확보가 없는 노동 유연화는 타협 불가능한 이야기”라면서도 “비정규직 차별 문제가 시정되고 사회안전망을 대폭 확충하는 조건으로는 타당한 측면도 일부 있다”고 말했다.

양측의 성향이 바뀐 것은 결국 민주당의 전통적인 지지층을 노린 것이라는 분석이다.

‘경향신문’이 6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이 대표(46%)가 이 지사(27%)를 앞섰다. 진보 성향이라고 밝힌 응답자의 38%는 이 대표를, 29%는 이 지사를 지지했다.

경제 3법은 문재인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이다. 반면 노동관계법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 기조에 반하는 것이다. 이 대표 스스로 “문재인 정부 성공을 도와야 하고 주요 정책들을 보완 수정해 개선·발전시킬 책임이 있다”고 밝힌 만큼 경제 3법과 노동관계법 처리 결과에 따라 계승자 이미지를 굳힐 수 있다.

이 지사는 그동안 ‘기본소득’, ‘기본대출’, ‘기본주택’ 등 이른바 ‘기본 시리즈’를 주장하고 여권을 향한 비판성 발언을 내놓으면서 논란을 빚었다. 하지만 대권 본선 전 예선 통과를 위해서는 친문 지지층의 지지가 필요한 만큼 대응의 강도와 수위를 조절할 필요가 제기되고 있다.

한편, 여론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