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문 대통령, 검찰총장에게 수사지휘권 발동해야"
주호영 "검찰과 정권 사건 무마 정황 드러나, 특검해야"
이종배 "지독한 비리 악취 진동, 결국 추미애로 귀결"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국민의힘은 12일 사모펀드 라임·옵티머스 관련 비리 의혹에 대해 “권력형 비리 게이트”라고 규정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수사지휘권 발동을 통한 진실 규명 및 특별검사 도입을 촉구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라임·옵티머스 사건은) 우리나라 금융질서를 매우 교란 상태에 빠지게 하는 권력형 비리 게이트라는 의혹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여권 인사가 투자자들의 호주머니를 털기 위해 권력을 동원했다. 어떻게 그런 치밀한 팀플레이를 펼쳤는지 상상하기가 어렵다”면서 “피해액만 해도 2조1000억원으로 추정되고 전남 구례군 수해복구 예산의 6배에 육박하는 엄청난 규모”라고 지적했다.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국민의힘

김 위원장은 "검찰과 여권은 올해 초 비리 게이트를 인지하고도 총선 전에 비리 전말이 드러나는 것을 은폐한 게 아닌가 하는 의혹도 떨쳐버릴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 법무부 장관은 취임하자마자 관련 비리 의혹을 수사하던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을 해체한 것이나 여권 비리인사를 수사하던 검찰총장 수족을 잘라낸 의도가 무엇인지 분명히 드러난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어 "검찰이 정권의 충견이라는 오명을 스스로 벗는 길은 하나"라며 "엄정한 수사를 통해 권력형 비리 의혹의 실체와 진실 밝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대통령이 수사지휘권 발동을 명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이 수사를 미적미적하고 고의 지연하는 형태”라며 “대통령이 직접 검찰총장한테 수사지휘권 제대로 발동해서 명확하게 밝히라고 명령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특검 통해 엄정하게 수사해야...검찰과 정권이 사건 무마하려는 정황 드러나”

이와 함께 주호영 원내대표는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5000만원을 전달했다는 진술이 조서에서 누락된 점을 거론하면서 “특검이나 특별수사단을 통해 엄정하게 수사하지 않으면 국민이 수사를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검찰과 정권이 사건을 무마하려는 여러 정황이 이미 드러났기 때문"이라며 "조속한 시간 내에 수사팀을 교체하고 검찰총장이 구성하는 특별수사단이나 특별검사에게 수사를 맡겨야만 조기에 사건의 전모가 드러나고 국민이 승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지독한 비리의 악취가 진동한다. 검찰총장을 패싱한 채 서울중앙지검 차원에서 거대한 권력형 게이트를 품고 있었다"며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최측근이다. 그렇다면 이 수사를 지지부진하게 만든 것은 추 장관으로 귀결된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