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유지지원금과 마찬가지로 고용률 90%↑ 유지 조건
   
▲ 인천국제공항에 서있는 항공기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벼랑 끝 위기에 처한 항공업계가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고도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지 않아 차례로 구제금융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기안기금 운용심의위원회는 오는 15일 회의를 개죄하고 항공사에 대한 자금지원 검토에 착수한다. 

지난달 11일 한국산업은행은 아시아나항공에 기간산업안정기금 2조400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운영자금 1조9200억원을 대주고 영구전환사채(CB) 4800억원 어치를 인수한다는 게 산업은행의 계획이다.

이번 기안기금 신청에는 제주항공과 대한항공이 참여한다. 기안기금 운용심의위원회는 이번 회의에서 지원금의 규모와 타당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기안기금을 신청하는 것은 맞지만 규모나 일정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고 전했다.

업계는 제주항공이 산은에 1500억원 가량 지원 요청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한항공도 기안기금에 기대를 걸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기안기금에 관한 논의에 착수했고 산은과 협의를 마치면 기금 지원을 신청할 것"이라며 "지원 규모나 연 이율 등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한편 각 항공사들은 일정 기간동안 90% 이상의 고용률을 유지하는 조건으로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은 바 있다. 기안기금 지원을 받게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최소한 전체 근로자수의 90%를 유지해야 한다. 아울러 이익공유 측면에서 총 지원금액의 10%를 주식연계증권으로 지원해야 하고 배당이나 자사주 취득이 제한된다.

기안기금을 지원받게 되는 항공사들은 이에 대한 이자도 내야 한다. 앞서 기안기금 지원 대상 1호로 선정된 아시아나항공은 연 이율 7%가 적용돼 연 이자를 1680억원 가량 부담해야 한다. 이는 아시아나항공 신용등급이 BBB-이기 때문이다.

대한항공 신용등급은 BBB+다. 아시아나항공보다 다소 나은 수준이지만 다소 부담되는 금리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한 치 앞이 안 보이는데 상황에서 긴급자금을 지원받는 것인데 이자율이 높아 이 또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