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타 환매중단 펀드, 손실 확정되는 대로 신속, 공정한 피해보상 이뤄지도록 최선 다할 것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13일 "대규모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가 발생한 라임, 옵티머스 등에 대한 관련 검사가 마무리단계에 있다"며 "확인된 불법행위 등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미디어펜


윤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말하며 "여타 환매중단 펀드에 대해서도 자율적인 선보상을 유도하겠다"며 "손실이 확정되는 대로 신속하고 공정한 피해보상이 이뤄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불거진 대규모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는 라임·옵티머스 자산운용사가 대규모 부실을 숨긴 채 투자자들을 모집, 결국 환매가 중단되면서 수천억원대 피해가 발생한 사건으로, 피해액은 라임자산운용의 경우 1조6000억원, 옵티머스자산운용은 50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검찰이 투자 사기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현 정권과 여권 인사들에 대한 로비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지난 8월부터는 사모전담검사단을 구성해 전체 사모펀드와 사모운용사에 대해 전수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업계와 공동으로 은행 비예금상품 모범규준과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영업행위 준칙 등 제정 △금융투자상품의 제조‧판매‧사후관리에 대한 내부통제 강화 △단기실적 위주의 금융회사 영업관행을 개선해 나가는 등 사모펀드 사태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노력도 병행해 나가고 있다.

윤 원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비에 대해선 "마이데이터 등 신생 데이터 금융에 대한 허가 심사를 차질없이 수행하겠다"며 "P2P 금융이 건전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소비자보호와 시장질서 기반을 마련해 금융혁신이 계속될 수 있도록 충실히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빅테크 등 새로운 시장 참여자의 등장이 소비자 피해나 불안을 유발하지 않고 시장 참여자 간 공정한 경쟁이 이뤄지도록 합리적인 감독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며 "기후변화 스트레스테스트 모형을 개발하고, 녹색금융 관련 국제네트워크도 강화하는 등 미래 금융에도 착실히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