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한국사]연미정샘의 적중 한국사 퀴즈

1. 제시된 단군 신화를 통해 알 수 있는 고조선 사회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옛날 환인의 서자 환웅은 항상 뜻을 인간 세상에 두고 인간 세상을 이롭게 하고자 하였다. ······ 환웅은 풍백, 운사, 우사를 거느리고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맡아서 세상을 다스리고 교화하였다. 그때 곰과 호랑이가 와서 환웅에게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빌거늘, 신령스러운 쑥과 마늘을 주고 말하되,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아니하면 곧 사람이 되리라.” 하였다. 곰과 호랑이가 이것을 받아서 먹고 근신하였는데, 곰은 여자의 몸이 되고, 호랑이는 능히 참지 못해 사람이 되지 못하였다. 웅녀는 그와 혼인해 주는 이가 없었는데, 아기 갖기를 빌므로 환웅이 잠깐 변하여 결혼해서 아들을 낳으니, 이를 단군왕검이라고 하였다.
① 제정일치 사회였다.
② 농사를 짓지 못하였다. 
③ 토테미즘 사상이 존재하였다.
④ 홍익인간의 통치 이념이 있었다.
⑤ 선민 사상이 존재하였다.

[정답]
② 풍백(바람), 운사(구름), 우사(비)를 통해 고조선 사회가 농경 생활을 하였음을 알 수 있다. 

2. 밑줄 그은 '이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나라에는 지배층이 죽으면 껴묻거리와 많게는 100여 명에 이르는 사람들을 함께 묻는 순장의 풍습이 있었다. 또한 마가, 우가, 저가, 구가가 사출도를 다스렸다.
① 화랑도를 국가적 조직으로 만들었다.
② 12월에 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③ 8조법을 통해 사회 질서를 유지하였다.
④ 천군이 소도를 관할하며 종교 의식을 주관하였다.
⑤ 최고 지배자의 칭호를 마립간이라 하였다.

[정답]
② 부여에는 순장의 풍습이 있었으며, 매년 12월에 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열어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