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옵티머스 사태 확산...여야 수사 주체 두고 충돌
민주당 “공수처 수사 대상 1호로” 공수처 출범 압박
국민의힘 “특검 받아야” 처음으로 장외투쟁 언급도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라임·옵티머스 사태를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특히 이번 사태의 수사를 담당할 주체를 두고 여야가 이견을 보이면서 ‘칼자루’가 누구에게 넘어갈지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라임자산운용 사태에 검찰과 야당 정치인이 연루돼 있다’는 라임 전주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옥중 폭로를 계기로 역공에 나선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의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 대상 1호가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야당을 향해 공수처 출범의 협조를 압박했다.

이낙연 대표는 19일 최고위에서 "라임 사태 핵심인물이 옥중서신을 통해 검찰이 검사 비위와 야당 정치인 로비 의혹을 알고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고 폭로했다. 이제라도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공수처 필요성을 강조했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왼쪽)와 김태년 원내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전날 “김봉현의 공작수사 폭로가 공수처 설치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는 가운데, 공수처 수사대상 1호로 김봉현 폭로사건이 돼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면서 “일리 있는 주장”이라고 주장했다.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했다가 환매한 것으로 알려진 김경협 의원은 “얼마든지 특검을 하자”면서 “단, 특검이 공수처 출범을 지연시키는 도구로 악용돼선 안 되기 때문에 공수처 추천위원 야당 후보를 추천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향해 “특검 결과에 대해 서로 의원직을 걸고 책임질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객관적 수사 협조할려면 특검 받아라" 장외투쟁도 시사

이번 사태를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한 국민의힘은 특별검사 도입을 재차 주장하면서 “라임, 옵티머스 의혹과 관련해 특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장외투쟁에 나설 수 있다”고 처음으로 장외투쟁을 언급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원회의에서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가장 객관적이고 말끔하게 처리하기 위해 특검을 실시하자고 공식 제안한다"면서 "정부·여당도 이 사건에 대한 객관적 수사에 협조할 자세라면 저희 당이 제안하는 특검을 반드시 받아들이라"고 촉구했다.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주호영 원내대표./사진=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도 "특검에 맡겨 철저하게 수사하도록 하고, 여야는 이 문제를 둘러싼 정쟁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며 "빠른 시간 안에 특검 관철을 위한 특검법을 제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에는 기자들과 만나 “특검을 안 받으면 장외투쟁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면서 “특검을 관철하기 위한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이 서신을 통해 ‘야당 인사 연루’를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모종의 배경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힘 라임·옵티머스 권력형 비리 게이트 특위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때마다 민주당은 '관련자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고 비호했다"며 "그런 민주당이 자필문건 하나에 환호하는 것을 보면 참으로 가소롭기까지 하다"고 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잘 짜여진 시나리오 냄새가 진동을 한다”고 주장했고, 김은혜 대변인은 “여권 인사 이름이 거론될 때는 침묵하던 법무부가 라임 김봉현 전 회장의 묘한 '옥중 서신' 하나에 기다렸다는 듯이 맞장구를 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