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한국예탁결제원이 20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회사 사장의 고액연봉 문제와 옵티머스 사태 책임 문제로 도마 위에 올랐다.

이날 국정감사에서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은 한국예탁결제원이 경비직 등 정규직화를 위한 자회사인 KS드림의 김남수 사장에게 성과급 포함 1억 8000만원의 과도한 연봉을 지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 의원은 "KS드림 직원 평균 연봉이 3600만원 정도로 박봉이라 연차를 연간 약 3일밖에 안 쓰고 있다"며 "사장은 연봉만 1억 5000만원을 받고 있는데 영업을 하나 뭘 하나"라고 질문을 던졌다.

그러면서 그는 "사장은 고급 승용차에 법인카드까지 펑펑 쓰면서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에도 업무차량 운행 일지도 내놓지 않고 있다"며 "KS드림은 대통령 뜻을 따라 비정규직에 정규직 희망을 주려고 만든 회사인가, 낙하산 인사에게 눈먼 돈 퍼주려고 만든 회사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유 의원은 "작년 국감에서도 이 문제를 지적했더니 예탁원이 KS드림 사장 재선임 때 엄격하게 적용하겠다고 답하고서는 지난 7월 연임을 시켰다"며 "이쯤 되면 사장도 공범"이라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국감장에 출석한 이명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은 "KS드림 사장 재선임은 나와 예탁원의 결정"이라고만 답변했다.

지난 2018년 예탁원은 경비·환경미화 등 용역근로자 정규직화를 위해 100% 자회사인 KS드림을 설립하고 참여정부 당시 대통령비서실 사회조정2비서관을 지낸 김남수 전 경제부총리 정책자문위원을 사장으로 선임한바 있다.

한편 유 의원은 오후 국감에서도 KS드림 차량 운행일지·하이패스 기록이 제출되지 않은 부분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사장은 "자회사에 대해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있지만 어렵다고 한다"고 발언했다.

한편 이 사장은 옵티머스 사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옵티머스 사태에 대해 많이 반성하고 있다"며 "예탁원의 펀드넷 시스템에 사모펀드의 비(非)시장성 자산을 코드화해서 등록, 시장 참가자들이 감시할 수 있는 자산 대조·확인 시스템을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하고 내년 하반기부터 서비스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발언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