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아베스틸이 포스코특수강을 1조841억원에 인수했다.

포스코와 세아베스틸은 4일 그 동안 진행해왔던 포스코특수강 매매협상이 타결돼 계약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 세아베스틸이 포스코특수강을 1조841억원에 인수했다. 포스코와 세아베스틸은 4일 그 동안 진행해왔던 포스코특수강 매매협상이 타결돼 계약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세아베스틸은 먼저 포스코가 보유한 포스코특수강 지분 72%를 매입하고 나머지 재무적투자자(FI) 및 우리사주가 보유한 지분 28%도 차례로 매입할 예정이다./포스코특수강 홈페이지 캡처

세아베스틸은 먼저 포스코가 보유한 포스코특수강 지분 72%를 매입하고 나머지 재무적투자자(FI) 및 우리사주가 보유한 지분 28%도 차례로 매입할 예정이다.

이번 매매로 포스코특수강이 보유한 베트남 형강사업(PSSV)를 제외한 포스코특수강의 전 사업부문이 세아베스틸로 넘어가게 된다. 베트남 PSSV는 포스코에 잔류한다.

다만 포스코는 파트너십 유지와 포스코특수강의 안착을 위해 지분 20%를 당분간 보유하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20%의 지분을 세아베스틸이 전량 매입키로 했다.

포스코가 우선 매각하는 지분 52%의 가격은 약 5600억원이고 20%까지 매각이 완료된 대금은 약 7900억원이다.

두 회사는 노사간 협의를 통해 5년간 고용을 보장하고 인위적인 정리해고는 없다는 것을 명문화할 방침이며 포스코는 구조조정과 특수강 업계의 전문화를 위해 포스코특수강을 매각하기로 하고 지난 8월 14일 세아베스틸과 양해각서(MOU)를 맺은 후 가격 등 최종 협상을 진행해왔다.

세아베스틸은 연간 300만t의 생산능력을 갖고 있고 포스코특수강은 연간 100만t의 스테인리스와 특수강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어 이를 합하면 세아베스틸은 세계 최대인 400만t 규모의 특수강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포스코특수강은 1997년 포스코가 삼미특수강의 강봉·강관 부문을 인수해 탄생한 회사로, 작년 매출액이 1조3168억원, 영업이익 420억원을 각각 기록했지만 지난 3월 권오준 회장 취임 이후 재무구조 개선과 비핵심 사업 분야 매각을 추진해왔으며 포스코특수강은 애초 기업공개가 추진됐다가 매각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포스코는 포스코특수강 매각 외에도 광양 액화천연가스(LNG)터미널 일부 지분과 제철 부산물 처리 업체인 포스화인, 남미 조림사업 업체인 포스코-우루과이 등 3개 자회사의 매각을 추진 중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국내 1위 규모의 세아그룹이 특수강 부문에서 업종을 전문화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판단에 따라 매각을 결정했다"며 "세아그룹이 안정적인 경영성과를 바탕으로 임직원 처우 개선이나 고객 상생경영,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등 건강한 산업 생태계 조성 등에 앞장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세아베스틸-포스코특수강의 기업결합을 승인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는 "양사간 사업 중복 영역이 거의 없고, 중복되는 탄소합금강 분야도 포스코특수강의 점유율이 미미하다"며 "기업결합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김태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