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발 경제위기로 부실대출 급증...재확산시 부실대출 최고 14%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글로벌 은행들의 부실채권 문제가 급속히 악화될 전망이다.

   
▲ 금융자본주의의 상징인 월가가 위치한 미국 뉴욕 맨해튼 [사진=미디어펜 DB]


28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최근 내놓은 'OECD 회원국 부실대출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발 경제위기로 전 세계 은행들의 부실대출이 급증하고 있으며, 은행의 자본잠식도 발생하고 있다.

OECD의 회귀분석 결과, 은행의 부실대출 비율은 선진국과 신흥국 모두에서 실질경제성장률 및 실업률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이후 그 정도가 심화됐다.

코로나19가 한번 확산할 경우 글로벌 국내총생산(GDP)가 6% 감소하고, OECD 회원국들의 실업률은 평균 9.2% 상승하며, 올해 예상 부실대출 비율은 선진국이 6.9%, 이머징 마켓은 8.7%로 전망됐다.

두번 재확산 시에는 글로벌 GDP가 7.6% 줄고, OECD 회원국 실업률은 내년에도 회복되지 않으며, 부실대출 비율이 선진국 12%, 이머징 마켓은 14%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두 가지 시나리오 모두, 부실대출 비율이 각각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높아질 것으로 점쳐진다.

지역별로는 유럽지역 은행들의 부실대출이 최대 2100 달러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상대적으로 방역에 성공한 중국 및 아이사지역 은행들은 그나마 양호한 상황이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위기 장기화로, 부실대출 문제는 은행의 자기자본만으로는 해소가 어려운 상황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번 확산 시나리오의 경우 아시아 지역 은행, 두번 확산 시나리오는 유럽지역 은행의 자기자본으로 커버되지 않는 부실대출 비율이 높은데, 이는 대출손실충당금 정책이 상이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또 부실대출 문제에 대응, 은행들의 조건부자본증권(코코본드) 발행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도 보고서는 "코코본드는 금리가 높은 위험자산이며,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만이 원활하게 발행할 수 있고, 부실자산까지 해소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코로나19 발 경제위기가 장기화될 경우,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OECD는 자산 매각 등을 통한 부실대출 정리 실시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