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 한국사]연미정샘의 적중 한국사 퀴즈

1. 다음은 제주도에서 일어난 이 사건을 배경으로 쓰여진 현기영의 소설 『순이삼촌』이다. 이 사건은 무엇인가?

군인들이 이렇게 돼지 몰듯 사람들을 몰고 우리 시야 밖으로 사라지고 나면 얼마 없어 일제사격 총소리가 콩볶듯이 일어나곤 했다. 통곡 소리가 천지를 진동했다. 할머니도 큰아버지도 길수형도 나도 울었다. 우익 인사 가족들도 넋놓고 엉엉 울고 있었다. 우는 것은 사람만이 아니었다. 마을에서 외양간에 매인 채 불에 타 죽는 소 울음소리와 말 울음소리도 처절하게 들려왔다. 중낮부터 시작된 이런 아수라장은 저물녘까지 지긋지긋하게 계속되었다.
 -『순이삼촌』
① YH 무역 사건
② 4∙3 사건
③ 10∙26 사태
④ 105인 사건
⑤ 조선어 학회 사건

[정답]
현기영의 소설 『순이삼촌』은 제주 4∙3 사건 당시 일어났던 양민 학살을 배경으로 한 소설이다.
② 제주 4· 사건 당시 미군 철수 및 단독 선거 반대를 주장하는 좌익 세력과 제주도민들이 봉기하였고, 이때 미 군정청의 무력 진압으로 무고한 제주도민들까지 희생당하였다. 

2. 1954년 이승만은 장기 집권을 위해 초대 대통령에 한해 중임 제한을 철폐한다는 내용의 ‘이 개헌안’을 통과시켜 영구 집권을 도모하였다. 반올림한다는 황당한 논리로 통과된 ‘이 개헌안’은 무엇인가?   
① 3선 개헌 
② 발췌 개헌
③ 제3차 개헌
④ 사사오입 개헌
⑤ 제9차 개헌

[정답]
④ 1954년 이승만은 초대 대통령에 한해 중임 제한을 철폐한다는 내용의 사사오입 개헌안을 변칙적으로 통과시켜 영구 집권을 도모하였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