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맥주가 미국 대표 맥주인 버드와이저를 제쳤다.

롯데마트는 올해 미국과 중국의 수입 맥주(브랜드 기준) 매출을 살펴본 결과 중국 대표 맥주인 '칭따오'가 미국 대표 맥주인 '버드와이저'(국내 생산 포함)를 제쳤다고 8일 밝혔다.

   
▲ 칭타오 맥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 4일 '칭따오'는 43.8%의 매출 점유율로 미국 대표 맥주인 '버드와이저'(28.6%), '밀러'(21.5%)를 따돌리고 처음으로 'G2 맥주 시장'의 최강자 자리를 차지했다.

지난해 상반기 '칭따오'의 매출은 미국, 중국의 전체 수입 맥주 매출의 22.9%를 차지해 '버드와이저'(49.3%), '밀러'(27.8%)의 뒤를 이었다. 그러나 올해 상반기 '밀러'를 제치고 1위인 '버드와이저'(35.4%)와 불과 1% 차이로 근접한 2위 자리에 올라섰다가 하반기에 역전한 것.

'칭따오'는 올해 연 누계 매출로도 '버드와이저'와 '밀러'를 제쳤다. 올해 누계 매출 기준 '칭따오'(39.0%), '버드와이저'(32.1%), '밀러'(22.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수입 맥주 열풍'으로 인해 기존에 접해보지 못한 수입 맥주에 관심이 커졌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수입 맥주라고 불리는 버드와이저, 밀러 등은 판매가 위축된 반면 국내 시장에 늦게 선보인 칭따오는 상대적으로 이익을 보게 된 것이다.

또 중국인 관광객, 근로자 등 중국인 유동인구가 늘며 한국 내 중국 문화 유입이 자연스러워진 것도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화교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으로 알려진 구로구 가리봉동, 광진구 자양동 등에서 주로 볼 수 있던 중국식 양꼬치 전문점도 종로, 강남 등 서울의 대표 번화가에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양꼬치와 함께 먹는 '칭따오' 맥주도 친숙해졌다.

이영은 롯데마트 주류 MD(상품기획자)는 "미국 브랜드 맥주는 '버드와이저', '밀러' 외에도 '레드독' 등 종류가 다양하나 중국 맥주의 경우 이전까지는 '칭따오' 맥주가 전부였다"며 "올해 처음으로 '하얼빈' 맥주도 들어와 중국 맥주의 공세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올해 8월부터 중국 최초의 맥주라 불리는 '하얼빈 맥주(330㎖)'를 첫 도입해 현재 전국 76개점에서 판매 중이며 올해 말까지 전 점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 이달 10일까지, '칭따오(500㎖, 캔)'맥주를 10% 가량 할인한 2500원(기존 판매가 2750원)에 판매한다. [미디어펜=신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