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반 보존 위해 지하주차장 등 특수 설계 적용
   
▲ 녹번역 e편한세상 캐슬 살구나무 모습./사진=대림산업

[미디어펜=이다빈 기자]대림산업은 올해 5월 입주한 서울 은평구 ‘녹번역 e편한세상 캐슬’ 내에 서울시 보호수로 지정된 살구나무를 그대로 보존한 채로 단지를 조성해 주목을 받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이 나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최장수 토종 살구나무로 높이가 13m로 어른 허리 높이에서 둘레가 250cm에 이른다. 봄에는 분홍 꽃을 피우고 초여름에는 살구 열매를 맺는다. 수령은 약 196년으로, 단지가 들어서기 전 모습 그대로 보존됐다.

대림산업은 나무가 뿌리내린 자연 지반을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 지하주차장에 특수 설계를 적용했다. 또, 척박해진 기존 토양을 비옥한 흙으로 교체하고 공사 중에는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나무 주변에 펜스를 설치해 관리했다. 

커뮤니티 시설도 단지의 상징인 살구나무를 어느 곳에서든 바라볼 수 있도록 설계하고 살구나무를 중심으로 티하우스, 폭포와 연못을 함께 조성했다.

이 나무는 2004년 12월 서울시의 보호수로 지정됐다. 나무가 자리잡은 주변 일대가 재개발 되면서 나무가 훼손될 위기에 처해졌다. 하지만 이 나무를 보호하는 조건으로 재개발이 승인돼, 현재는 단지를 대표하는 행운의 나무가 됐다.

이 외에도 대림산업은 친환경 개념을 건설에 접목해 지난 2005년 국내 최초로 경기 용인에 기존 주택 대비 냉·난방 비용이 20~30%밖에 들지 않는 패시브(Passive) 하우스 개념의 3리터 하우스(단독주택)를 건립했다. 2012년에는 업계 최초로 냉난방 에너지 50% 절감형 아파트를 공급한 데 이어 2014년 국내 최초의 냉난방 에너지 제로 공동주택을 준공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건설상품의 핵심가치와 출발점은 절약이라고 판단, 그린 라이프 스타일을 창출 할 수 있는 그린 건설 상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