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편집국]거인의어깨 김형일대표의 입시칼럼 ‘김형일의 입시컨설팅’에서는 올해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과 학부모님들에게 좀 더 쉽게 정리된 내용으로 ‘대입은 전략이다!’를 연재 합니다.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입시를 자세하게 설명하여 올바른 입시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이번 칼럼부터는 코로나19로 인해 12월 3일로 연기된 수능시험과 수능이후의 입시전략에 관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정리해드리니 수험생 및 학부모님들께서는 이 칼럼들을 통해 올해 입시에서 좋은 입시전략을 세우시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 김형일 거인의어깨 대표./사진=에스오지글로벌


12월 3일 수능이 끝나면 수험생 및 학부모님들은 휴식을 원하실 것이다. 그러나 올해 수험생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수능이 끝났다고 무작정 쉬고만 있을 수는 없는 중요한 나머지 입시 일정들이 기다리고 있는데, 지난 9월 23일부터 접수한 수시결과들이 이 기간에 집중적으로 발표되고, 그에 따른 수시 각 대학별고사인 논술이나 면접 등을 진행해야 한다. 이렇게 진행하는 수시모집의 최종발표는 12월 27일까지이고, 수시 합격자 등록기간은 12월 28~30일, 수시 미등록 충원기간은 12월 31~1월 4일이고, 수시 미등록 충원마감은 1월 5일로 모든 수시 일정이 마무리되고 내년 1월 7일부터 정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 화상면접, 녹화면접과 같은 비대면 면접

올해 수험생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사상초유의 입시일정의 변화뿐 아니라 면접고사라는 수시 대학별고사 시험패턴까지도 과거에는 없었던 패턴을 등장시켰다. 화상면접, 녹화면접이라는 비대면 면접 형태도 만들어 내었으며, 각 대학의 면접고사 패턴도 다양하게 변화시켰다. 지난 9월에 접수한 수시 대학별고사 중 대부분의 대학들은 면접 날짜를 12월 3일 수능이후로 정해놓고 있어서 수험생들은 12월 3일 수능시험을 치르자마자 각 대학들의 대면 면접 또는 비대면 면접을 대비해야 한다. 새로운 비대면 면접시스템을 활용한 대학들이 많이 늘어났으나 여전히 기존의 대면 면접을 원하는 대학들도 상당히 많다. 중요한 것은 비대면이든 대면이든 면접고사는 각 대학들이 이 면접고사를 통해 학생부, 자기소개서 등 제출한 서류에는 충분히 드러나지 않는 수험생의 가치관과 태도, 지원동기, 지식수준, 전공적합성,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확인하여 좀 더 우수한 수험생을 선발하려 노력한다는 사실이고 수험생들의 입장에서도 이에대한 대비가 필요한 실정이다.

◆ 면접고사 최근 경향

면접고사 유형은 대학마다 조금 다른 데, 크게는 학생부 기반의 면접으로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바탕으로 서류내용 확인하고, 인성을 확인하는 면접유형으로 서울대의 지역균형선발전형, 경희대의 네오르네상스전형, 한국외대의 학생부종합전형, 동국대의 Do Dream전형, 숙명여대의 숙명인재Ⅱ전형, 국민대의 국민프런티어전형 등이 있다. 다음은 제시문 기반의 면접으로 제시문을 이용하거나 질의응답을 통한 사고력을 측정하려는 면접유형으로 서울대의 일반전형, 연세대의 활동우수형전형, 면접형전형, 고려대의 계열적합형전형, 학업우수형전형 등이 있다.

◆ 면접고사 대비방법

학생부 기반 면접은 제출한 서류들의 진위여부 확인이 주목적이며, 일반적으로 면접위원 2~3인에 의한 개별면접의 형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수험생들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때문에 제출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꼼꼼한 점검이 필요하며, 학생부에 있는 기록된 내용, 반복적 부분, 전공과 관련된 경험, 리더십이 내포된 인성 등의 질문에 반드시 대비해야 한다. 경험한 사실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단순한 소개 보다는 배우고 느낀 점을 구성해 대답하는 연습이 반드시 필요하다. 자기소개서에 기록된 내용에 대한 학생부의 근거를 기반으로 학생부에 기록되지 않은 자신만의 생각을 나타낼 수 있는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제시문 기반 면접준비는 평소 학교 수업시간에 충실히 참여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전공과 연관된 내용이 있다면 이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 올해 논술 변화사항

논술전형 모집인원은 매년 조금씩 감소하는데, 올해 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은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총 33개 대학이다. 모집인원은 전년도 12,056명에서 올해 11,162명으로 894명이 감소하였다. 최근 몇 년간 각 대학들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거나 완화하는 추세로 전형을 설계하고 있다. 올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대학으로는 가톨릭대(인문), 경기대, 광운대, 단국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시립대, 연세대(서울), 아주대(인문), 인하대(인문), 한국기술교육대, 한국산업기술대, 한국외대(글로벌), 한국항공대, 한양대(서울) 등 14개 대학이 있다.

◆ 인문논술 대비방법

논술은 과거와 달리 준비할 수 있는 자료가 풍부하다. 대학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면 준비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사고력 함양하기를 진행하려면 우선적으로 이해・분석적 사고는 가장 기본적인 역량으로 논제의 요구 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특히, 표면적 요구 사항과 이면적 요구사항을 면밀하게 파악하는 훈련이 필요하며, 제시문의 핵심 논지 파악, 제시문들 사이의 관계 및 제시문과 논제 사이의 관계에 따라 유연하게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좋은 답안을 작성하는 전략으로는 논제의 요구 사항을 충실히 반영해야 하며, 이면적 요구 사항을 면밀하게 파악하는 이해・분석적 사고가 중요하다. 논제의 요구사항이 답안의 틀이며 채점기준이다. 논제를 모르는 상태에서 답안만을 읽고 논제를 역으로 추적해서 발문을 만들어 본다. 실제 논제와 유사할수록 좋은 답안이다. 두괄식이 깔끔한 답안이 되게 만들어 주는 경우가 많다. 각 논제의 요구 사항들을 두괄식으로 명쾌하게 서술하고 문두에 ‘논지’를 써주고, 문미에 ‘강조’하는 양괄식 형태의 글쓰기 전략도 유용하다.

◆ 자연논술 대비방법

자연계열 논술의 유형은 수리논술, 수리논술+과학논술, 통합논술로 크게 나누어진다. 통합논술은 숙명여대, 서울여대 등에서 출제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대학은 수리논술 또는 수리논술+과학논술을 출제하고 있다. 광운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이화여대, 세종대, 한양대(서울) 등 대부분의 대학이 수리논술만 실시한다. 수리논술+과학논술을 실시하던 숭실대도 2020년부터 과학논술을 실시하지 않고 수리논술만 실시하며 수학과 과학문제를 같이 출제하던 동국대도 과학문제를 출제하지 않고 수학문제 수를 늘렸다. 지방 국립대인 경북대, 부산대도 수리논술만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수리논술과 더불어 과학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은 연세대(서울), 성균관대, 중앙대, 경희대, 건국대 등이며, 의학계열은 수리논술+과학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이 다수 있다. 과학논술의 경우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개별과목 단위로 분리하여 출제하고 있으며 수험생이 응시과목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다. 반드시 홈페이지 기출문제와 모의문제를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글/김형일 거인의어깨 대표
[미디어펜=편집국]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