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송보국' 수행, 시대적 사명…출발점 달라도 포용·화합하겠다"
"불미스러운 일련 사건들, 가족 대표해 대국민 사과"
   
▲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사진=대한항공 커뮤니케이션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16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 입장문을 발표했다.

조원태 회장은 "오늘 아침 한진칼과 대한항공은 대한민국 항공산업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공적자금 투입 최소화로 국민 부담을 덜기 위해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조 회장은 "인수를 결정하기까지 많은 고민과 부담이 있었다"면서도 "'수송으로 국가에 기여한다'는 한진그룹의 창업이념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 주어진 시대적 사명이라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은 지난 반세기간 국민의 성원과 사랑으로 성장해왔다"며 "대한민국 선도항공사로서 항공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국민 여러분께 보답 하겠다"고도 했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전세계 모든 항공사들이 적자에 허덕이는 가운데도 모든 임직원이 합심해 2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통합 이후 무엇보다 양사 임직원들의 소중한 일터를 지키는 것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양사 임직원들이 모든 처우와 복지를 차별없이 동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조 회장은 "서로 다른 곳에서 출발했지만 모두 대한민국의 하늘을 책임진다는 사명 아래 한 가족임을 기억하며 포용하고 화합하겠다"며 "그 어떤 부문도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앞장서서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이 외에도 "윤리경영·책임경영·투명경영을 원칙으로 고객 여러분과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합리적인 운영으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혀 소비자의 편익을 향상시키겠다"고 전했다.

또 "통합 시너지를 바탕으로 더욱 안전한 항공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한층 강화된 여객과 화물 네트워크로 인천국제공항의 허브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기약했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은 세계 10위권 항공사로 도약해 대한민국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며 한진그룹과 대한항공의 모든 임직원들은 이번 통합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국가와 국민여러분께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했다.

이 밖에도 그는 "그간 불미스러운 일들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가족을 대표해 깊이 사과 드린다"며 "통합작업과 코로나19 위기극복에 최선을 다해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특히 주주들의 의견을 수렴해 적극 반영 하겠다"며 "국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래는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입장문 전문.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 드리는 말씀

안녕하십니까?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입니다.

오늘 아침 한진칼과 대한항공은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결정했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대한항공도 다른 항공사들처럼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 항공산업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공적자금 투입 최소화로 국민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됐습니다.

인수를 결정하기까지 많은 고민과 부담이 있었지만, ‘수송으로 국가에 기여한다’는 한진그룹의 창업이념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 저희에게 주어진 시대적 사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반세기, 국민 여러분의 성원과 사랑으로 지금까지 성장했습니다.

이제 대한민국 선도항공사로서 국내 항공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국민 여러분께 보답 하겠습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세계 모든 항공사들이 적자에 허덕이는 가운데도 모든 임직원이 합심해 2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통합 이후 무엇보다도 양사 임직원들의 소중한 일터를 지키는 것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양사 임직원들이 모든 처우와 복지를 차별없이 동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서로 다른 곳에서 출발했지만 모두 대한민국의 하늘을 책임진다는 사명 아래 한 가족임을 기억하며 포용하고 화합하겠습니다.

그 어떤 부문도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제가 앞장서서 세심하게 챙기겠습니다.

또한 윤리경영・책임경영・투명경영을 원칙으로 고객 여러분과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합리적인 운영으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혀 소비자의 편익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또한 통합 시너지를 바탕으로 더욱 안전한 항공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한층 강화된 여객과 화물 네트워크로 인천국제공항의 허브 경쟁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토대로 세계 10위권 항공사로 도약해 대한민국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한진그룹과 대한항공의 모든 임직원들은 이번 통합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국가와 국민여러분께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겠습니다.

그간 불미스러운 일들로 인해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저희 가족을 대표해 깊이 사과 드립니다.

이번 통합작업과 코로나19 위기극복에 최선을 다해 국민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보답하겠습니다.

특히 주주 분들의 의견을 소중히 받아들여 적극 반영 하겠습니다.

국민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