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유럽 판매허가 심사 이어 미국 첫 단추
   
▲ 삼성바이오에피스 본사 전경./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삼성바이오에피스는 황반변성치료제 'SB11'이 미국 판매 허가 심사 단계에 돌입했다고 19일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9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SB11의 품목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대한 사전검토가 완료되고 본격 서류 심사가 시작됐다.

SB11은 다국적 제약사 로슈와 노바티스가 판매 중인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등 안과질환 치료제 '루센티스'의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다. 루센티스의 연간 글로벌 매출액은 약 4조6000억원에 달하며, 그 중 미국 시장에서의 매출이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SB11의 글로벌 임상3상에서 705명의 습성(신생혈관성) 연령유관 황반변성 환자 대상 52주 연구 데이터 분석을 통해 오리지널 의약품 간 임상의학적 동등성을 확인했다. 회사는 이러한 최종 결과를 미국 안과학회(AAO) 연례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바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SB11의 판매허가 심사 과정에서 회사의 연구개발 역량을 입증하여, 다양한 치료 분야에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B11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선보이는 여섯 번째 바이오시밀러로서, 올해 10월 유럽에 이어 11월 미국에서 연달아 판매허가 심사가 개시됐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미국에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렌플렉시스(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인플릭시맵)와 항암제 온트루잔트(허셉틴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트라스투주맙)를 판매하고 있다. 그 외에도 에티코보(엔브렐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에타너셉트), 하드리마(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아달리무맙)의 판매허가를 획득했으며, SB8(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베바시주맙)는 지난 해 11월부터 판매허가 심사 중에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 중인 안과질환 치료제는 SB11 외에도 SB15(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애플리버셉트)가 있으며,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미국 바이오젠과의 후속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두 제품의 글로벌 시장 내 마케팅 인프라를 조기 구축해 나가고 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