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0일 '2+2 연석회의'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한 국민대타협기구와 이른바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산비리) 국조 등 쟁점 현안에 합의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3시 국회에서 만나 공무원 연금 개혁과 사자방 국정조사, 정치개혁 특위, 청와대 문건 유출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논의했다.

여야는 이 자리에서 공무원연금 대타협기구·사자방 특위의 연내구성에 합의했다.

또한 부동산 관련법 등 민생경제 법안을 29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최대한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위와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한 국회 특위도 연내 구성하기로 했다.

회동에 앞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모든 걸 성역 없이 얘기해서 좋은 합의가 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사자방 국조, 공무원연금 개혁, 국정농단에 관한 얘기도 허심탄회하게 나누겠다”고 말하며 자리에 참석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과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오늘 합의되지 못한 사안에 대해서는 양당의 대표와 원내대표가 추후에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디어어펜=문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