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구조적 대격변의 시대…금융사 새 사업기회 현명하게 포착할 수 있기를"
   
▲ 김근익 금융감독원 수석 부원장/사진=금융감독원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김근익 금융감독원 수석 부원장은 "향후 서민·소상공인에 대한 적극적 신용공급 기조는 유지하고, 가계부채가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잠재 위험요인에 대한 선제적 관리 노력을 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원장은 23일 미디어펜이 주최한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20 금융포럼’ 축사를 통해 "고소득자의 고액 신용대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관리 등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내 경제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1·2분기 역 성장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으나 효율적인 방역조치와 신속한 정책대응으로 최근 수출·투자·소비가 살아났다"며 "3분기에는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되는 등 강한 회복력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 글로벌 거시경제는 미국 등 주요국의 확장적 재정정책, 국제통상 여건 개선과 코로나 백신 기대 등으로 점진적 회복이 예상된다"며 "국내금융시장은 풍부한 유동성, 기업실적 개선과 외국인투자자 귀환 등으로 안정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에 김 부원장은 "개인들의 해외 주식투자가 급증하는 부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해외주식은 국내주식에 비해 정보접근성이 제한되고, 환율하락 시 투자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등 리스크가 있어 필요시 투자자 보호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사모펀드 분쟁조정 사건에 대해선 신속히 조정방안을 마련하는 등 투자자 피해구제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난 4월 금융위원회와 함께 마련한 사모펀드 제도 개선방안도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내년 3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에 따라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법 제도 기반 확립을 착실히 마무리하겠다"며 "금융권에서도 소비자 중심 의사결정체계가 확고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내부통제 체계 등을 철저하게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뿐만 아니라 "향후 금융지원이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취약계층에 대한 자금회수 등으로 급격한 부실화가 초래되지 않도록 필요한 제도적 지원을 해나가겠다"면서 "지난 8월 진행된 금융규제 유연화 조치 종료 시점에 추가 연장 필요성을 검토하는 등 연착륙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비대면 거래 확대, 점포 폐쇄 등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노년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저하 문제에 대해서도 관련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대내외 환경들을 감안해 저탄소 배출산업으로 자금흐름을 유도하기 위해 그린투자 촉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위해 녹색 경제활동 분류체계(green taxonomy)와 기업 재무공시 공시기준 마련 등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부원장은 "구조적 대격변의 시대에는 항상 기존 질서의 재편과 함께 엄청난 새로운 기회가 찾아왔다"며 "금융회사들도 코로나19가 초래한 거대한 변화의 격랑 속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현명하게 포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