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모든 경제 영역 저탄소화 추진”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세균 국무총리, 문 대통령, 노영민 비서실장.2020.11.27./청와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저탄소 구조로 산업을 일대 혁신해 제조 강국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나가겠다”면서 “특별히 미래차를 탄소중립 선도산업으로 육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를 열고 “우리 제조업을 저탄소 친환경 중심으로 전환하고, 민간기업의 과감한 기술혁신을 총력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기차‧수소차 생산과 보급을 확대하고, 충전소를 대폭 확충해 산업생태계를 미래차 중심으로 대대적으로 전환해나가겠다”면서 “기존 내연기관차 산업의 업종 전환, 부품업체 지원, 일자리 문제에 대해서는 각별한 관심을 갖고 정책적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1.27./청와대

문 대통령은 “기후위기 대응은 인류 생존과 미래의 사활이 걸린 과제”라면서 “2050년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 대세가 됐다. EU와 미국은 탄소국경세 도입을 기정사실화하고 있고, 글로벌 기업과 금융사들은 친환경 기업 위주로 거래와 투자를 제한하려는 움직임을 확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정부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담아 ‘장기 저탄소발전전략’을 연내에 UN에 제출할 계획이다.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도 2025년 이전에 최대한 빨리 상향해 제출할 것”이라며 “우리정부 임기 안에 감축 목표가 상향 조정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했다.

또 “에너지 전환, 산업 혁신, 미래차 전환, 혁신생태계 구축, 순환경제 실현, 공정전환 추진 등 주요 과제별 로드맵과 추진전략도 빠르게 마련하겠다”면서 “심층적인 연구‧검토와 충분한 소통을 거친 체계적이며 충실한 이행계획으로 국민공감대를 넓혀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대통령 직속 가칭 ‘2050 탄소중립위원회’를 설치해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가겠다. 에너지 전환 정책이 더 큰 힘을 받을 수 있도록 산업통상부에 에너지 전담 차관을 신설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11.27./청와대

이날 미래차를 탄소중립 선도산업으로 육성해가겠다고 밝힌 문 대통령은 “모든 경제 영역에서 저탄소화를 추진하겠다. 신재생에너지로 에너지 주공급원을 전환하고, 전력망 확충과 지역 중심의 분산형 전원 체계 확산과 재생에너지, 수소, 에너지 IT 등 3대 에너지 신산업 육성에 주력하겠다”면서 “저탄소 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수소경제 등 새로운 유망 산업을 육성하고, 그린경제를 선도하는 혁신 벤처‧스타트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은 불평등과 소외가 없는 공정한 공간이어야 한다. 로드맵 마련으로 안정적인 산업 재편과 고용 전환을 유도해가겠다. 지역별 맞춤형 전략을 만들고, 제도적 기반을 튼튼히 마련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기후변화에 친화적인 재정제도 도입을 검토하겠다. 중장기적으로 세제와 부담금 제도의 개편을 검토해나가고, 정책금융이 탄소중립을 선도하고, 민간의 녹색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도 강화하겠다”면서 “우리정부 임기 안에 탄소중립으로 나아가는 확실한 기틀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내년 P4G 정상회의 개최를 통해 녹색 의제에 대한 글로벌 리더십을 높여 나가겠다”며 “한-EU 탄소중립 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미국 바이든 신정부와 기후변화 정책 공조를 튼튼히 하면서, 한중일 탄소중립 협력 증진 등 국제 공조를 강화해 나가겠다. 그린 뉴딜 ODA 확대와 한-아세안 탄소대화 수립 등 개도국과의 포용적 기후변화 협력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