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확신 심화로 봉쇄 강화 시, 경제충격 증폭 가능성 대비해야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최근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 사태가 재확산되고 있어, 세계 경제 위기가 장기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 손소독 [사진=연합뉴스]


최근의 3차(2차는 남미와 인도) 확산은 1차 때처럼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심각, 각국에서 '봉쇄조치'가 다시 강화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봉쇄정책의 강도가 1차 때보다는 약한 상황이다.

이는 셧다운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와 위기 이전보다 제고된 공중보건 역량 등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코로나19 팬데믹 초기와 달리 봉쇄정책이 강화되도 소매판매 감소와의 상관관계가 약해지는 모습인데, 이는 온라인 비대면 소비망 구축 등 각국 경제체제의 대응력 제고 덕분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세계 경제위기 장기화 가능성 우려에도 불구하고 봉쇄정책의 강도, 비대면 경제체제 구축, 정부의 정책대응력 강화 및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경제충격이 1차 확산기보다 작을 가능성도 기대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낙관할 수 없다며 경계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우영진 국회예산정책처 경제분석관은 "최근 백신의 조기 개발 가능성이 나옴에 따라, 향후 경제주체들의 낙관적 경제전망이 확대될 경우, 내수 및 교역 확대로 예상보다 빠른 경기회복 시나리오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다만, 최근의 해외 코로나19 확산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봉쇄정책이 현재보다 강화될 경우 경제충격이 증폭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정부가 정책 대응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