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공무원연금 개혁·국조 파열음…임시국회 험로 예고

여야가 15일부터 내년 1월 중순까지 한 달 간의 임시국회 일정에 들어가지만 공무원연금과 국정조사, 비선실세 의혹 등 각종 현안을 놓고 파열음을 내고 있어 정면충돌이 예상된다.

더욱이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은 임시국회의 모든 이슈를 삼키는 '블랙홀'로 작용할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여야는 임시국회 첫날인 15~16일 이틀간 진행되는 긴급현안질의에서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을 둘러싼 치열한 공방을 예고하고 있다.

   
▲ 나란히 자리한 여야 지도부. 왼쪽부터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김무성 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이완구 원내대표./뉴시스
새누리당은 '청와대 문건 유출'에만 초점을 맞춰 파문 확산을 차단하는 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이는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 정권에 맹공을 퍼부으며 국정조사 요구 등 총공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간 충돌이 지속되면 산적한 민생·경제 법안 처리는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

앞서 여야는 각각 공무원연금 개혁과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주고 받으며 잠시 '평화 모드'를 보이는 듯 했으나 임시국회를 앞두고 다시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공무원연금 개혁과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대해 '시작과 끝을 동시에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임시국회 내 처리를 위해 압박을 가하고 있다. 반면 'MB 정부'의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초점을 두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은 공무원연금 개혁과는 따로 가야 할 문제라며 맞불 작전을 펼치고 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현안대책회의에서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련, "야당이 (처리 시기를) 내년 상반기로 주장하는데 여당의 가장 시급한 문제가 (내년 상반기라고 했으면) 그렇게 합의가 됐겠느냐"고 질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자원외교 국조는 원칙과 정의 문제라 타협이 있을 수 없고 공무원연금 개혁은 사회적 대타협을 이뤄내야 하는 국가정책의 문제"라며 "아무런 연관도 없다. 여당은 발목잡기 구태정치로 조건을 붙여서 자원외교 국조를 망치면 안된다"고 맞받아쳤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여야 '2+2' 회동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한 4대강 사업 국정조사와 정개특위·개헌특위 구성 문제도 아직 남아있어 임시국회의 순항을 어렵게 할 전망이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