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친이계(친 이명박계)는 여야가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실시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칼끝이 이명박 정부로만 향하는 것을 경계하고 나섰다.

친이계 권성동 의원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현안대책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소환하겠다', 'MB정부에만 국한하겠다'는 등 정치적 공세를 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권성동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지난 1일 강원 강릉시청 2층 시민사랑방에서 열린 국회의원, 도·시의원과 시책 추진을 위한 국·도비 확보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시스
권 의원은 "자원외교는 유가동향과 관계없이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이 이뤄져야 한다는 차원에서 김대중·노무현 정부부터 현 정부에 이르기까지 15년 이상 지속됐다"며 "그 과정에서 어떤 문제점이 있으면 한번쯤 돌아보고 개선방안을 어떻게 할 지 등 이런 의미에서 국정조사라면 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해진 의원도 "자원외교는 나라의 먼 일을 내다보고 성공 가능성이 불투명한 가운데 정치적 결단으로 추진하는 장기적인 사업"이라며 "정권이 바꼈지만 정권 사업이 아니고 이어서 해왔고, 지금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정시기만 국한해 앞뒤를 자르고 흠집내기나 모욕주기 형태로 진행된다면 정략적 접근"이라고 비난했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