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층 정보격차, 사회 불평등 요인 될 수 있어"
"해결 위해선 사회 전체가 배려하고 보호해야"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는 우리나라에 노인들의 정보격차가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 되고, 오프라인 경제가 쇠퇴하면서 노인들의 정보소외 현상은 더욱 심화하고 있다.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온라인 뱅킹 등은 노인들에는 또 다른 장벽이다. 코로나19 이후 다중밀집시설 출입에 필수인 QR코드 역시 노인들에게는 쉽게 다가오지 않는 딴 세상이다. 스마트폰 보급율이 95%를 넘고 있지만, 온라인 세상에서 노인들의 삶은 더욱 고립되고 고달퍼지는 게 현실이다.

미디어펜은 '정보문명 딜레마-스마트 외딴섬 노인들' 심층 기획 시리즈를 통해 노인들의 정보소외 현실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초고령화 시대를 앞두고 노령층의 정보격차 해소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본다. <편집자주> 

<시리즈 순서>
①터치로 연결된 스마트 세상…더 고독한 노인들
②스마트폰 없는 삶…'불편은 기본, 돈은 덤으로'
③언택트시대…스마트폰으로 '자유' 찾는 노인들
④혁명의 발상지 영국, 교육으로 디지털 격차 줄인다
⑤전문가들이 보는 노인들의 정보 소외, 해법은?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디지털 정보격차가 심화되면서 고령층의 소외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국회와 연구·교육기관 등 전문가들은 이 같은 격차 해소를 위해 국가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보격차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앞으로 고령층은 기본적인 생활조차 위협받을 수 있다는 불안감도 크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고령층의 정보격차는 심각성이 더욱 확대되는 모습이다. QR코드와 간편결제 등 비대면 장치들이 늘어날수록 고령층의 설 자리는 점점 좁아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디지털 사회에서 고령층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민간이 어우러지는 '디지털 통합' 전략의 필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고령층의 정보격차 해소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미디어펜은 현재 고령층의 정보격차 상황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법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와 정치인 등 4명에게 동일한 질문을 하는 방식으로 이메일 인터뷰를 진행했다. 

   
▲ (사진 왼쪽부터)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캐롤라인 에이브레헴스 에이지유케이 대변인


-고령층의 정보격차 현 상황 어떻게 보는가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이하 황보 의원) = 고령층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는 있지만 전화기나 시계 용도 외에는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다반사다. 코로나 펜데믹 탓에 비대면 장치들이 늘어난 요즘 같은 시기의 고령층은 식당에 출입하는 것조차 힘들 수 있다.

특히 고령층의 경우 정보화에 대한 교육 기회를 상실했거나 학습 속도가 느리다는 일반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요즘은 디지털 기기 활용능력이 직접적인 생활과 연결되는 만큼 고령층에 대한 정보격차 해소 방안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하 홍 의원) = 디지털 금융거래 활성화와 핀테크, 빅테크 등 다양한 디지털 지급 거래 방식이 증가하는 반면에 은행 점포 수는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 고령층이 은행 업무를 보려면 멀리 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하는 일이 그만큼 잦아진 것이다. 

부동산 정보도 마찬가지다. 부동산 중개 관련 온라인 플랫폼이 많이 등장했지만, 고령층은 여전히 지역지를 통하거나 동네 부동산에 가서 정보를 얻는 데 그친다. 키오스크 주문 앞에서도 까막눈이 된다. 말 그대로 눈먼 소비자가 되어가는 것인데, 이것이 새로운 불평등 계급으로 굳어지고 있다.

▶캐롤라인 에이브레헴스 에이지유케이 대변인(이하 에이브레헴스 대변인) =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국가가 봉쇄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일부 고령층들은 디지털 기술을 익혀야겠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은 단기간에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처음에는 가족, 친구들과의 연락부터 시작해 이후 인터넷 접속, 디지털 뱅킹 등 단계에 따라 차근차근 배워나가야 한다. 

▶강소랑 서울시50플러스재단 박사(이하 강 박사) = 4차산업혁명과 ICT의 급속한 확대 등 특히 코로나19로 향후 우리의 일상 생활 속 정보화의 진전, 디지털화, 서비스 무인화(비대면서비스)는 더욱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정보화진흥원의 ‘2019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에 따르면 장노년층은 다른 정보취약계층에 비해 디지털 접근, 역량, 활용 측면에서 현저히 낮다. 일반 국민의 평균 디지털 정보화 수준을 100%로 했을 때 55세 이상 장노년층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64.3%에 불과하다. 특히 70대 이상은 35.7%로 더욱 낮은 상황이다. 


   
▲ 지난 10월 28일 전라남도 광주시 빛고을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된 '어르신-디지털에 반하다' 교육 모습/사진=미디어펜


-현 상황에서 정보격차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홍 의원 = 코로나19가 비대면 산업을 키우는 촉매제 역할을 했다. 우리나라의 정보·기술 발달과 보급은 그 어느 나라보다 뛰어나지만 이에 대한 활용능력 제고 수준은 떨어진다. 

정보격차는 고령층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역, 소득, 교육수준에 따라 더 심화된다.  그동안에는 정보취약계층이 정보를 좀 덜 얻고 남들이 얻는 혜택들에 소외되는 수준이었다면, 앞으로는 사회생활 영위가 어려워질 수도 있는 위험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 온 것이다.

▶에이브레헴스 대변인 = 오늘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터넷 없이 사는 삶을 상상할 수 없지만, 여전히 영국에서는 65세 이상의 고령층 가운데 340만명이 인터넷을 사용해본 적이 없는 상황이다.

그들이 겪는 어려움으로는 시력 상실, 스마트기기 터치의 어려움, 인지기능 저하 등이 있다. 또 고령층은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사기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저소득층의 경우 필요한 기기나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위한 비용을 댈 여력이 없다. 고령층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온라인에 접속했다가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해결하거나 도와줄 사람이 곁에 없는 것이 불안 요인으로 나타났다.

▶강 박사 = 관공서, 은행, 식당 등 여러 장소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모바일 서비스의 비중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고령층은 이를 활용할 역량이 뒤쳐지고 있다. 디지털 역량은 정보화 시대 시민의 복지수준에 큰 영향을 미치며, 디지털 정보격차는 사회불평등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고령층이 디지털 소외로 인해 삶의 질 차이를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 이에 따른 정보화 교육 강화와 공공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개선이 필요하다.

▶황보 의원 = 고령층에 대한 정보격차 해소가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고령층의 경우 학습능력이 느리다는 것이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한다. 

코로나19 펜데믹으로 비대면 서비스 도입이 증가하면서 고령층에게는 기본적인 생활도 점차 어려워지는 환경이 돼 가고 있다. 디지털 정보 격차에 취약한 고령층은 이런 상태가 계속된다면 소외는 물론이고 사회에 적응조차 못하게 될 것이다. 결국 사회 전체가 배려하고 보호하지 않는다면 한 마디로 이들을 사지로 내모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뜻이다.

   
▲ 사진=에이지유케이


-사회문제로 대두된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회적 노력은 무엇이라 생각되는가

▶에이브레헴스 대변인 = 고령층을 위한 온라인 교육 사이트, 도구, 기기를 만드는 단체나 기업들은 디지털 기술이 거의 없는 고령층들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들을 간단하게 해야 한다. 기획이나 제작 과정에서 실제로 고령층들을 참여시키고 서비스를 출시한 후에도 불편사항이 없는지 꾸준히 점검하고 피드백을 받아 반영해야 한다. 

▶강 박사 = 고령층 자체가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고, 정보기술 활용의지와 욕구를 높여야 한다. 손자녀들의 도움을 청해 해결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더 이상 정보기술의 활용을 회피하거나 부적응하면 포스트코로나시대에 고령층은 더욱 더 소외되고 삶의 질이 하락될 수 밖에 없다.

▶황보 의원 = 포스트(혹은 위드)코로나 시대가 도래하고 비대면 사회로 접어들면서 고령층이 정보격차로 인해 소외되지 않도록 사회 전체의 배려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정부 주도의 일회성 지원을 벗어나 민간 주도로 정보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체험형 디지털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이러한 기술 교육과 함께 비대면 서비스 설계 단계부터 고령층을 배려하는 등 세심한 부분에서 정보 격차를 해소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 지난 9월 21일 대전 유성구 노인복지관에서 진행된 '어르신-디지털에 반하다' 교육 모습/사진=미디어펜


-사회적 노력과 함께 정부의 역할도 중요한데 최우선적인 정책적 해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강 박사 = 지역사회에서의 주민센터와 복지관 등의 공공서비스 교육역할이 중요하다. 공공교육기관에서는 컴퓨터 기초, 문서작성 등의 정보화 기술을 습득하는 교육과정은 축소하고, 실생활에 바로 활용될 수 있는 스마트폰 중심의 교육과정을 더 확대 제공할 필요가 있다.

공공기관 혼자 하기보다는 기존에 정보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기업, 협회 등과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아 협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황보 의원 = 최근 이동통신사(SKT) 대리점에서 고령층을 위한 ICT 교육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고령층 지원을 전국구로 확대하기 위해서 기초자치단체 간 협의체인 전국 사회연대 지방정부협의회와 업무협약도 체결했다고 한다.

이처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유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기업은 자연스럽게 홍보가 가능하고, 접근성과 지속성을 바탕으로 고령층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는 것이 고령층의 정보격차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홍 의원 = 교육의 방법을 바꿔야 한다. 정부의 교육은 기술 발달의 속도를 못 따라간다. 기기를 다루고 정보를 검색하는 단편적인 교육에 그치지 않고 이들의 니즈와 성향에 맞는 교육을 유연하게 제공해야 한다. 

교육의 방식도 하향식 집합교육에서 이를테면 대학생 자원봉사단이나 기업의 사회공헌 등 생활교육으로 바뀌어야 한다.  정부가 환경을 마련해주고 지역사회와 기업이 연계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배리어프리 인증처럼 정보격차해소 인증제도를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될 수 있다.

▶에이브레헴스 대변인 = 중앙 정부를 비롯해 지방 정부는 그들의 공공 서비스를 국민 모두에게 온라인 접속 여부에 상관없이 제공해야 하는 의무를 다해야 한다. 이들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거나 다른 이에게 의존할 필요 없이 그들에게 맞는 방법으로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 고령층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정책도 함께해야 한다. 정부는 인터넷 접속을 공공 서비스로 보고, 국민이 디지털 혁명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부는 비용과 상관없이 고령층을 포함한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포용 정책을 펼쳐야 한다.

※ 본 기획물은 정부광고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