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공장 조합원 60%이상 반대
노사, 다시 교섭해 합의안 만들어야
[미디어펜=김태우 기자]한국지엠 노동조합 조합원 53.8%가 임금동결 등의 내용을 담은 임금 및 단체협상 잠정합의안에 반대표를 던졌다. 

조합원 과반의 찬성을 얻지 못하며 한국지엠 노사가 마련한 잠정 합의안은 부결됐다. 노사는 추가 교섭을 통해 합의안을 마련해야 한다.

   
▲ 한국지엠 부평공장 입구 홍보관. /사진=미디어펜


1일 전국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에 따르면, 전날부터 이날 오전까지 이틀에 걸쳐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찬반 투표에 조합원 7364명이 참석했고, 이 중 3965명(53.8%)이 반대 의사를 밝혔다. 찬성표를 던진 조합원은 3322명(45.1%)에 그쳤다.

조합원 과반의 찬성을 얻지 못하며 한국지엠 노사가 지난달 25일 마련한 잠정 합의안은 최종 부결됐다. 노사는 다시 교섭해 조합원을 만족시킬 합의안을 마련해야 한다.

잠정 합의안 부결에는 부평공장 조합원의 반대가 결정적이었다. 투표에 참여한 부평공장 소속 조합원은 4429명으로, 이 중 60%인 2658명이 반대표를 던졌다.

이는 교섭의 쟁점이던 부평 2공장의 미래 생산 계획과 관련한 내용이 합의안에 미흡하게 반영됐다고 판단한 결과로 풀이된다. 사 측은 잠정 합의안에 부평 2공장 활성화를 위해 현재 생산 차종의 생산일정을 최대한 연장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바 있다.

또한, 합의안에는 기본급을 동결하고, 회사가 조합원 1인당 성과금과 격려금 명목으로 총 400만 원을 지급하는 내용도 담겼다. 기본급 12만304원 인상, 통상임금의 400%+600만 원 성과금 지급 등을 요구하던 노조의 주장보다 후퇴한 안이다.

기본급이 3년 연속 동결되자 일부 현장 조합원 사이에서는 잠정 합의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부결을 유도하는 움직임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김성갑 지부장은 이날 오전 성명서를 통해 "(합의안이) 조합원의 기대치와 차이가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현실적인 한계와 현장의 누적된 피로 등을 감안해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라며 조합원의 지지를 호소했지만, 부결을 막지 못했다.

잠정 합의안이 부결되며 한국지엠의 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사는 다시 교섭에 나서야 하는데, 그간 24차례의 교섭을 이어오며 진통을 겪은 점을 고려하면 연내 타결 여부도 불투명해졌다.

이 과정에서 파업 사태가 재현될 가능성도 있다. 노조는 협상 기간 생산일을 기준으로 15일 동안 하루 4시간씩 부분 파업을 벌인 바 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