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별 맞춤형 연구 지원 추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이미지/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 캡쳐

[미디어펜=오은진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1년도 과기정통부 나노 및 소재 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 총 2879억원을 투자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의 소재·부품·장비 지원예산 4173억원 중 약 70%에 해당하며 전년 대비 약 25% 증가한 규모다.

내년부터는 더욱 체계적인 사업관리와 연구현장의 편의성 및 예측가능성 제고를 위해 유사한 성격을 가진 과제들을 묶어 △미래기술 △핵심기술 △사업화 △국가 나노인프라 고도화 △연구혁신으로 유형화해 유형별 맟춤형 지원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미래기술에서는 1020억원을 투자해 8nm 이하 초미세 반도체 공정용 무기 포토레지스트·맥신(타이타늄과 탄소가 층층이 쌓인 2차원 나노물질) 기반 고성능 전극소재 등 혁신적·도전적 연구와 미래선도품목 개발을 위한 미래기술 연구실을 확대한다. 

또한 나노융합기술이 산업적으로 구현 가능한지 검증하는 과제를 새롭게 지원하며 코로나19 확산 등을 고려해 바이오융합 분야를 우선 지원한다.

핵심기술에서는 832억원을 투자해 소재·부품·장비 핵심품목과 연계를 바탕으로 산·학·연이 한 팀을 이뤄 원천기술 기반형 응용연구를 수행하는 국가핵심소재 연구단을 약 2배 가까이 확대 선정해 부처협업을 강화한다.

사업화에서는 30억원을 투자해 나노 소재 원천기술을 이전받은 기업의 사업화 모델 개발과 초기시장 진입 지원 사업에 힘쓴다. 국가 나노인프라 고도화에는 643억원을 투자해 디지털뉴딜과 연계한 '소재 연구데이터 수집·공유 플랫폼' 구축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아울러 축적된 연구 데이터의 활용을 위한 탐색·설계, 공정개발, 측정·분석 등 특화 서비스 개발에도 신규 착수한다.

김봉수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우수한 연구성과가 제품이 되고 공급망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산업수요를 연구개발에 적극 반영하고 산·학·연 협력을 강화해 예산이 낭비 없이 지원되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오은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