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 유가 전망과 유가 하락에 따른 산업별 영향 발표

국제유가 하락의 영향이 신흥국을 덮치는 가운데 내년 2분기까지 유가하락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로인해 정유, 건설, 조선 등 일부 업종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유가 전망 및 유가 하락에 따른 산업별 영향 인포그래픽. /하나금융경영연구소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19일 향후 유가 전망과 유가하락에 따른 영향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원유 가격 급락 배경으로 미국의 원유 재고와 셰일 오일 생산 증가와 더불어 사우디, 러시아, 이라크, 리비아 및 비OPEC 국가의 증산 등을 지목했다.

또한, 미국 셰일오일을 견제하고 중동 지역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사우디의 입장과 러시아와 IS에 대해 제재를 가하려는 미국의 의도가 중첩되면서 약세를 보이던 유가를 더욱 끌어내린 것으로 판단했다.

정귀수 연구위원은 "현 상황은 미국의 비전통 석유 업체들을 고사시키려는 사우디와 저유가를 감내하더라도 셰일오일 생산을 유지하려는 미국의 파워게임이라 볼 수 있고 결국 자본력의 싸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보고서는 과거 저유가 시대의 피해를 기억하고 있는 산유국들이 재정균형을 맞추기 위해 감산을 시도하겠지만 각 국의 복잡한 이해관계로 인해 본격적인 감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했다.

정 연구위원은 "60달러 수준의 유가를 감내할 수 있는 국가는 사우디뿐이어서 미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산유국의 감산 공조는 불가피하다"며 감산 가능성을 시사했다.

더불어 그는 "과거 사례를 볼 때 산유국들의 감산 공조가 가시화되기까지는 적어도 1년이 소요될 것"이라며 단기간의 유가 안정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측했다.

내년 2분기까지 유가 하락이 지속되며 두바이유 기준 내년 평균 가격을 올해보다 25% 하락한 75달러로 예상했다.

국제유가 하락으로 대부분의 산업은 수혜가 예상지만 정유, 건설, 조선 등에는 오히려 부정적이다.

이주완 연구위원은 "대부분의 산업이 원료비와 운송비 절감에 따른 수혜를 누리겠지만 정유, 건설, 조선, 신재생에너지 등 일부 업종은 오히려 피해를 볼 것"이라며 유가 하락이 모든 산업에 득이 되는 것이 아님을 강조했다.

특히, 박대영 수석연구원은 "건설 산업에 있어서 물류비용 감소, 아스팔트 가격 하락 등의 긍정적인 영향은 매우 제한적이며 오히려 중동 국가들의 재정 악화로 인한 해외 건설 및 플랜트, E&P 관련 수주 감소 등의 영향이 더 크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장경석 수석연구원은 "조선 산업의 경우 유류비 감소로 인한 해운업 수익성 회복의 반사이익이 다소 있겠으나 유전개발 특수 및 해양플랜트 수주 감소 등의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크다"며 조선도 건설과 마찬가지로 피해산업으로 지목했다.

보고서는 "비록 일부 업종의 피해는 발생하겠지만 유가가 10% 하락할 경우 1년 동안 국내 GDP가 0.19%p 상승하고 유가가 20% 하락할 때 장기적으로 GDP가 1.0%p 이상 상승하는 효과가 발생한다"며 우리나라 경제 전체로는 적지 않은 이득이 예상된다는 결론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