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22일 회의에서 "정책에 대한 소신 확인할 수 있게 해달라"
국민의힘 "장관직 수행 어려워, 문 대통령 지명철회하길 바란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변창흠 국토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22일, 여야는 변 후보자를 두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동시다발적인 의혹이 제기되자 적극 엄호에 나섰으며, 국민의힘은 공세의 고삐를 한층 조였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엄혹한 코로나 시국에서 치러지는 인사청문회인 만큼 고질적인 신상털기나 흠집내기가 아닌 정책 역량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후보자의 자질과 역량을 살피고 정책에 대한 가치관과 소신을 확인할 수 있게 해달라”고 야당에 협력을 요청했다.

변 후보자도 ‘구의역 사고’ 막말 논란에 대해 사과의 뜻을 전하면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사진=한국토지주택공사 제공
변 후보자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진성준 민주당 의원에게 보낸 사전 질의 답변서를 통해 “당시 발언은 소홀한 안전관리로 인한 사고가 미치는 사회적 파장을 강조하려는 취지”였다며 “발언의 취지와 관계없이 저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입으신 분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중대재해법뿐만 아니라 건설안전특별법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진 의원은 “4년 전 잘못된 발언은 분명히 비판받아야 하지만, 현재 노동자의 산업안전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제도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후보자의 현재 생각도 주목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당은 공세의 고삐를 당겼다. 국토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변 후보자에 대한 3대 결격 사유를 들며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철회 및 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동시에 촉구했다.

이들은 “변 후보자 자신은 오늘 즉시 자진해서 사퇴하시라”며 “우리는 이미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자격을 잃은 변 후보자를 더는 청문회장에 세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후보자 자질과 능력을 넘어 인성이 부족하여 장관직을 수행하기 어렵다”며 “문 대통령은 오늘 즉시 변 후보자에 대해 지명 철회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들이 밝힌 변 후보자의 3대 중대 결격사유는 △부적절한 언행과 처신 △도가 지나친 권력의 사유화와 이권 개입 △편향된 이념에 기반한 그릇된 부동산 인식이다.

아울러 △2007년 서울시 글로벌 리더 양성프로그램에 선발됐던 변 후보자 장녀의 동료 비하 발언 논란 △장녀의 국립중앙박물관 허위 인턴 경력 의혹 △정치 성향을 분류한 블랙리스트 의혹 △지인 특혜채용 의혹 △친여 인사 및 특정 학회·연구소에 일감 몰아주기 의혹 △강남 부동산 영끌 빚투 논란 △도시재생사업 추진 등도 결격 사유로 꼽았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러한 자격 미달 후보자가 스스로 사퇴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인사 참사에 대해 청와대는 인사 검증라인을 문책하고, 반드시 대국민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도 나섰다. 심상정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민의 이해와 유가족의 용서가 전제될 때만 정의당은 변창흠 후보자를 장관 후보자로서 인정할 수 있다”며 “시대착오적 인식부터 점검하고 퇴출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