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관계자 회의 미참석…구치소 근무 의료진만 참석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서울 동부구치소 집단감염 대응이 늦어진 걸 두고 서울시와 법무부가 실랑이를 벌이는 가운데, 서울시가 법무부의 책임 전가에 발끈하고 나섰다.

서울시는 "서울 동부구치소 집단감염 관련 전수조사는 4개 기관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합의된 사항이었음에도 사실과 다르게 서울시와 송파구에 일방적으로 책임을 떠넘기는 법무부 태도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29일 밝혔다.

특히 법무부는 지난 14일 열린 4개 기관 회의에 관계자를 보내지 않았고, 구치소를 전담할 의사만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에 따르면, 당시 회의는 수감자 1명이 최초 확진자로 발견되면서 긴급하게 열렸다. 서울시는 구치소 근무 의사, 수도권 질병대응센터, 서울시·송파구 관계자가 참석해 확진자와 시설 관리 계획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이어 16일 수도권 질병대응센터 주재로 열린 4개 관계기관 회의에서 참석자 전원이 '직원과 수감자 전수검사'에 합의했다. 감염 초기 전수조사를 두고 서울시와 송파구가 독단적으로 결정한 것처럼 표현한 법무부의 설명이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법무부는 28일과 29일 '보도설명자료'에 수용자 전수검사가 늦어진 책임을 서울시와 송파구에 전가하는 것처럼 해석될 수 있는 문구를 넣으면서 서울시의 공분을 샀다.

법무부는 "14일 역학조사시 전수검사의 필요성을 제기했으나, 서울시와 송파구에서 '향후 추이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 자체 예산으로 전수검사를 추진하기는 곤란했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