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효율성 높이기 위한 새로운 인사제도…제약 없이 활용 가능
출퇴근 시간 절약 등 직원 선호 반영…공장 상황 고려해 확대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아침 8시. 집에 있는 노트북으로 회사 컴퓨터에 원격 접속해 출근시간을 기록한다. 성과관리시스템, 협업툴 등 회사에서 사용하는 모든 시스템을 집에서 활용해 업무를 본다. 점식식사 뒤 오후 2시. 회사전용 메신저 '모비스 온'에 접속해 화상회의에 참여한다. 오후 5시. 업무를 마무리한 뒤 저녁식사를 한다.

일 하는 장소만 집으로 변했을 뿐, 업무과정은 사무실과 모두 동일하다. 지시와 보고 뿐 아니라 회의와 결제 등도 대부분 온라인화 돼 있다. 지난달부터 재택근무제를 공식 인사제도로 도입한 현대모비스 직원의 하루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지난 11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유연근무제를 확대하고 재택근무제를 공식인사제도로 도입했다.

우선 재택근무의 핵심은 '자율'이다. 현대모비스 본사와 연구소 소속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활용하는 데 어떤 제약도 없다. 직원들은 철저히 자율적으로 재택근무를 사용할 수 있다. 권한과 책임을 직원 자율에 맡겨 유연근무 확대와 동시에 생산성을 높인다는 취지다. 

   
▲ 현대모비스 직원이 자택에서 회사의 원격 업무 시스템을 이용해 화상 회의를 진행하며 재택근무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출퇴근 시간을 절약하는 것만으로 재택근무의 장점이 충분하다"며 "더 많은 시간을 개인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도 더 높아졌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의 본사, 연구소 직원은 누구나 재택근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반드시 출근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재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전날까지 시스템에 등록하면 된다. 재택근무를 하더라도 인사상 어떤 영향도 받지 않는다. 불이익은 물론 가점도 없는 만큼 개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언제든지 재택이 가능하다.

직원들은 개인 컴퓨터나 회사가 지급한 노트북을 통해 사내 PC에 접속하는 방식으로 재택근무를 할 수 있다. 화상회의의 경우 현대모비스 전용 메신저인 '모비스 온'에 포함된 기능을 활용한다. 

성과관리시스템, 협업툴 등 회사에서 사용하는 모든 시스템도 사용 가능하다. 보고나 회의는 상황에 따라 회사에 나와서 처리할 수도 있지만 자체 시스템을 통해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출퇴근에 제약을 두지 않으면 직원들이 능동적으로 근무계획을 세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다. IT기업보다 더 IT기업 같은 기업문화를 만들겠다는 현대차그룹의 방향성과 일맥상통한다는 평가다. 

이번 결정은 직원들의 만족도 평가를 근거로 삼았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월부터 재택근무를 시행하며 실시한 조사에서 직원들이 출퇴근 시간 절약, 창의성 확대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출퇴근 시간에 소비되는 체력소모를 줄여 그만큼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거나 집에서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업무하면서 창의적인 사고에 도움이 됐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재택근무의 이점을 확인한 만큼 공식 제도로 도입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미래차 등 미래 모빌리티의 한 축이 될 현대모비스로선 정형화된 틀 보다는 창의성이 회사 미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2001년 업계 최초로 화상회의 시스템을 전사적으로 도입하는 등 비대면 업무 확산에 힘썼다.

재택근무 공식 도입과 함께 재택근무 가이드라인을 배포, 직원들이 책임감과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현재는 본사와 연구소를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실시 중이지만, 향후 국내 생산공장 등에도 도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본사, 연구소와 마찬가지로 현장에 반드시 나와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재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개인 일정에 따라 근로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하는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2년 전부터 도입하는 등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공장 근무의 경우 현장 감독이 필요한 경우 등을 고려해 향후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