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공식 브리핑 아닌 SNS 통해 사과, 최초 확진자 발생 후 한달여만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서울동부구치소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집단감염과 관련,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한달여 만에 공식 브리핑이 아닌 SNS를 통해 사과했다.

추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동부구치소의 코로나 확산에 대해 교정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매우 송구하다"고 밝혔다.

동부구치소에서는 지난해 11월 27일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최고책임자인 추 장관은 지난달 29일 동부구치소를 방문하면서 늑장 대응 비판이 있었다. 더구나 집단감염에 대한 사과는 하지 않으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더욱 커졌고, 결국 31일 이용구 차관이 사과를 했다.

   
▲ 추미애 법무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추 장관은 "코로나 같은 감염병은 우리 사회의 가장 취약한 부분을 먼저 무너뜨리고, 사회적으로 서민·중소 자영업자와 취약계층에서 더 큰 고통을 당한다"며 "법무행정에서도 평소 취약한 부분이 드러나게 되는데 대규모 감염병 사태에 아주 치명적인 수용소 과밀이 그러하다"고 말했다.

그는 "동부구치소는 이전부터 신입 수용자를 14일간 격리한 후 혼거 수용하는 절차를 준수하게 했는데 확진자라도 증상이 없다면 걸러지지 않아 이로 인한 확산 가능성이 남아 있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 장관은 향후 대책과 관련해 "동부구치소를 생활치료 시설로 지정해 이후 확진자를 수용하는 시설로 재편하고 이른 시일 내에 비확진자를 타 교정기관으로 이송하여 분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모범 수형자에 대한 가석방 확대와 형집행정지도 진행해 이른 시일 내에 수용밀도를 낮추고, 동부구치소의 과밀 수용 상태와 환기 시설 미비 등 감염병에 취약한 구조적 문제도 향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추 장관은 "저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임기 마지막까지 코로나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