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와 소통 강화할 수 있는 깨끗한 인물 추천 요구
제3대 한국금융투자협회장 선거를 앞두고 금투협 노조가 금융위원회와 소통을 강화할 수 있고 도적적으로 깨끗한 인물이 협회장 후보가 추천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2일 금투협 노조는 성명서를 내고 “ 투협은 금융위와의 관계 악화 탓에 창립 61주년 만에 최대 위기 상황을 맞았다”며 “지난 3년간 금융위 이전 문제와 회비 구조 개선, 파생상품시장 활성화 방안 문제 등에서 금융위와 마찰이 있었고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금투협의 본분은 회원사를 대신해 금융위와 소통하는 것이지만, 협회와의 갈등 탓에 금융위가 회원사들을 직접 만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고 노조는 한탄했다.

이어 “협회 위기의 또 다른 원인은 개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업황 불황”이라며 “금리인하효과를 걷어내고 삼성 SDS와 제일모직 상장 등 이벤트성 실적을 걷어내면 증권사들의 실적은 처참한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증권산업 발전방안에 대해서는 “알맹이가 빠져있는 ‘수박 겉핥기식’ 행정”이라며 “파생상품 시장이 심각한 상황인데도 양도차익에 대한 과세가 결정됐고, 당장 증시에 효과가 있는 세제혜택과 거래세 인하 등은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금융투자업계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금투협을 이끌어 갈 수 있는 협회장의 조건은 금융위와 소통을 강화하고, 금융위의 부당한 처사에 맞설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며 “과거 금융위로부터 징계를 받은 적이 없는 도덕적으로 깨끗한 인물이 차기 협회장 우선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개인적 친소관계에 따라 후보를 선정할 경우 노조는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부적격자가 후보가 된다면 후보선정절차와 후보선정기준 등 후보 검증 과정을 문제 삼을 것이고, 후보검증과정이 불투명할 경우 후추위(후보추천위원회) 위원들에게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응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