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주주가치 훼손 우려 주총 반대…찬성 69.98%로 가결
M&A, 해외 경쟁당국 불허 시 원점으로 돌아가
[미디어펜=박규빈 기자]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 확보 차원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본격 M&A에 착수한 가운데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M&A 일러스트./사진=연합뉴스


대한항공은 6일 오전 서울 강서구 공항동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한항공은 발행주식 총수를 기존 2억5000만주에서 7억주로 늘리는 정관 제5조 2항 변경 안건을 상정해 의결했다.

이날 임시 주총에서는 의결권 있는 주식 총수 1억7532만466주 중 55.73%인 9772만2790주가 출석해 찬성 69.98%로 정관 일부개정 안건이 가결됐다.

지분 8.11%를 보유한 제2대주주 국민연금공단은 정관 변경에 반대했다. 실사 없는 인수 결정과 아시아나항공 귀책 사유를 계약 해제 요건으로 규정하지 않아 대한항공에 불리한 계약으로 작용할 우려로 주주가치가 훼손될 가능성 때문이었다.

그러나 크레딧스위스(3.75%)과 우리사주조합(6.39%), 소액주주들이 전격 찬성표를 던져 변경안이 가결됐다는 전언이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가 완료되는 오는 3월 중순 예정된 2조5000억원 수준의 아시아나항공 제3자배정 주주배정 유상증자가 가능하게 됐다. 이 시점에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60% 이상을 순조롭게 확보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이달 중순까지 국내·외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신고서를 제출하는 등 아시아나항공 인수 절차를 밟아 나간다는 방침이다. 해외 노선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항공업 특성상 외국 경쟁당국이 M&A를 불허할 경우 모든 작업은 원점으로 돌아간다. 하지만 이와 같은 사례는 찾아보기 어려워 무리 없이 진행될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3월 중순까지 통합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PMI(Post Merger Integration) 수립을 매끄럽게 마무리한다는 계획 아래 △기획 △재무 △여객 △화물 등 분야별 워킹 그룹으로 구성된 인수위원회를 꾸려 운영 중이다.

우기홍 사장이 인수위원장, 이승범 고객서비스부문 부사장이 실사단장, 김윤휘 경영전략본부장이 기획단장을 맡았다. 이들을 포함해 약 50여명으로 구성된 인수위는 지난달 초부터 서면실사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서면실사 결과에 따라 현장 실사 일정과 범위를 확정한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