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강화 위해 협력회사와 R&D 성과공유제 사업 추진
[미디어펜=이다빈 기자]DL이앤씨(DL E&C)는 협력업체와 함께 블랙 아이스를 녹여 겨울철 안전 운전 할 수 있도록 전기로 열이 발생시키는 콘크리트를 연구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도로 위 암살자’라고 불리는 블랙 아이스는 갑자기 기온이 내려가면서 비나 눈이 내렸던 도로에 살얼음이 생기는 현상이다. 교량의 연결 부분과 터널의 출입구, 그늘진 커브길 등에서 주로 발생한다. 

   
▲ 영하 15도의 날씨에도 발열 콘크리트 포장 표면은 눈이 녹아 영상 5도씨 이상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왼쪽) 이를 열화상 카메라(오른쪽)로 촬영한 모습./사진=DL이앤씨


DL이앤씨는 기획 및 성과 관리 등 연구수행을 총괄하고 협력회사인 ‘제이오’와 ‘현아이’가 함께 개발하는 R&D 성과 공유제 사업을 추진 중이다. DL은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해 협력회사와 공동으로 연구개발 과제를 선정해 다양한 기술 개발 및 지원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DL이앤씨가 개발중인 콘크리트는 전류가 흐르는 첨단 소재인 탄소나노튜브를 활용해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작은 입자들로 이루어진 튜브 형태의 탄소 소재를 어떤 방식으로 콘크리트에 섞어야 효과적으로 열을 발생시킬 수 있는지가 연구의 관건이다. 

더불어 DL이앤씨는 낮은 전력으로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DL이앤씨는 휴대폰 충전 전류보다도 낮은 전력으로 최대 약 60°C까지 발열이 가능한 성능을 검증했다. 앞으로 추가 연구 개발을 통해서 상용화가 가능한 품질과 시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김동진 DL이앤씨 책임연구원은 “저전력 발열 콘크리트 개발이 완료되면 겨울철 교통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공항의 활주로나 건물의 실내 난방 시스템까지 대체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발열 시스템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