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 2000여명, 진단검사 기피…3~6주 지나 숨은 확진자 '전국 확산' 가능성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집단감염이 일어난 BTJ열방센터 사태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13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은 지난 하루동안 신규 확진자 86명이 발생해 관련 확진자가 총 662명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BTJ열방센터는 개신교 선교단체 인터콥(InterCP International)이 운영하는 시설로, 경북 상주시에 자리하고 있다.

방대본은 각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3013명의 명단을 확보했고, 아직 진단검사를 받지 않고 있는 열방센터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추가 검사를 독려하고 있지만 갈 길이 멀다. 12일 기준으로 확인된 방문자 2797명 중 1873명(67%)이 진단검사를 기피하는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 사진은 상주시가 열방센터 방문자 진단검사와 관련해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동했다는 공지다. 상주시는 현재 추가 확진자 발생 및 행정명령 발동을 상세히 알리고 있다./사진=상주시 제공
13일 기준으로 열방센터 명단 등록자 2996명 중 175명이 확진되어 지금까지 5.8%의 감염율을 보이고 있지만 이는 더 높아질 기세다. 전날 기준으로 검사받은 924명 중 126명이 양성 판정을 받아, 실제 감염율은 13.6%에 달하기 때문이다.

열방센터 방문자에 따른 'N차 감염' 사례(방문자의 외부 감염 전파) 또한 470명으로, 열방센터 확진자의 2.7배에 달한다. 방문자 1명이 외부에서 2.7명을 감염시킨 셈이다. 이러한 추세가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향후 추가로 나올 열방센터 관련 확진자 수를 역산하면 732명으로 나타난다.

지금까지 확인된 확진자 662명과 앞으로의 예상 추정치 732명을 더하면 1394명으로 1400명에 육박한다. 우려가 현실이 된다면, 열방센터 사례는 신천지에 이어 국내 집단감염 2번째 규모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방대본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과거 신천지 대구교회나 2차 대유행과 유사한 사례로 판단한다"며 "신천지 사례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수가 적지만, 지자체와 함께 적극적으로 검사와 방역조치를 독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열방센터가 제 2의 신천지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경찰은 12일 운영기관인 인터콥 선교회에 대해 "역학조사를 방해할 경우 엄정 사법처리하겠다"며 강력 경고하고 나섰다.

이번 집단감염 사례에서 가장 큰 문제는 열방센터 방문자들의 비협조적 태도다.

상당수가 자신의 휴대전화를 꺼놓는 등 연락을 받지 않거나 연락받더라도 방문사실을 부인해 진단검사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신천지 사태와 비교하면 검사 비율이 현저히 낮을 뿐더러 열방센터 방문시기가 이미 한 달을 훌쩍 넘겨 전국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진단검사를 받지 않은 무증상 감염자들이 또 다른 전파의 고리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이에 대해 "상당수가 연락 받지 않거나 방문자 연락처 자체가 사실과 다르게 작성된 사항도 발견되고 있다"며 "모임 참석자 중 다수가 휴대전화를 꺼놓은 상황이어서 역학적 추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단장은 이어 "11월과 12월 중 열방센터를 방문한 사람은 조속히 검사를 받고 이들과 접촉한 뒤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반드시 검사를 받아달라"고 촉구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3일 "공단에 신고된 576명 확진자의 총 진료비 예상총액이 30억 원으로 추정되고, 공단이 부담한 진료비는 이중 26억원이 될 것"이라면서 열방센터 측에 구상권을 청구할 계획을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확진자가 건강보험으로 진료를 받거나 타인을 감염시켜 진료를 받게 한 경우, 관련 단체(열방센터)와 개인에 대해 (공단측 부담) 진료비를 환수하거나 구상금을 청구할 방침이다.

공단은 우선 각 지자체 협조를 받아 방역법 위반 여부 등 사실관계가 확인되는대로 사례별 법률 검토를 거쳐 손해액을 산정하고 청구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열방센터 방문자는 지난해 11월 27일부터 12월 27일 사이에 센터를 방문했다. 확진자들은 9개 시도, 27개 모임을 통해 추가 전파를 일으켰다. 광역단체 기준으로는 경기, 인천, 강원, 충북, 충남, 대전, 전남, 광주 등 전국적으로 확인되고 있다.

열방센터 집단감염 사례가 제 2의 신천지 사태로 커지지 않으려면 방문자들의 진단검사가 시급하다. 한 사람의 목숨이라도 더 보호하고 건강을 되찾는 것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5월 이태원 클럽 사례에서 서울시가 도입했던, 개인정보 노출을 최소화하는 익명검사 방식 또한 검토해 볼 대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