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특유의 높은 교육열이 아파트 분양시장에서도 반영돼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교육환경도 한층 더 진화 발전해 멀리 가지 않고도 단지 안에서 질 좋은 교육서비수를 누릴 수 있는 아파트에 수요층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실제 지난 10월 우미건설이 구미 확장단지 내에 분양한 '구미 확장단지 우미린 풀하우스'는 단지 내 별동학습관 에듀 린(Edu Lynn) 등의 커뮤니티시설을 마련해 총 1185가구(특별공급 제외)의 대단지임에도 불구하고 최고 2.73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순위 내 마감했다.

   
 

지난 5월 GS건설이 4079가구 규모로 선보인 김포 '한강센트럴자이'도 가현초등학교를 비롯한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단지 내 교육시설 조성 계획을 세운 데 힘입어 계약률이 90%에 육박하며 연내 완판을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단지 내 교육시설이 아파트 선택의 기준이자 인기의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잡으면서 단지 안에 교육시설을 갖춘 아파트들도 진화를 거듭하며 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교육 특화 단지로는 한라가 시흥 배곧신도시 특별계획구역 C블록에 분양 중인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를 꼽을 수 있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단지 안과 밖 모두 교육특화단지로 조성된다. 우선 배곧신도시는 서울대와 연계된 교육도시로 조성되며 단지 내에서는 영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원스톱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질 예정이다.

교육특화 단지답게 단지 안에 대형 도서관인 별동 대규모 스터디센터도 조성된다. 스터디센터에는 오픈문고와 그룹스터디가 가능한 스터디룸, 1대1 스터디가 가능한 별도의 룸들과 조용하게 공부에 전념할 수 이는 열람실이 별도로 구성된다.

또 조선에듀케이션과 연계한 1대1 소그룹 스터디 및 학습지도, 진로상담 등의 '두드림(Do Dream) 멘토링' 등 별도의 교육프로그램도 스터디센터에서 진행된다. 

대우건설이 경기도 김포 한강신도시 택지개발지구 Aa-03BL에 분양 중인 '한강신도시 3차 푸르지오'는 대규모 복합문화공간인 유즈(Uz)센터 내에 푸른도서관, 독서실 등이 들어서 학부모 수요자들의 선호가 높을 전망이다.

이 외에도 단지 바로 앞에 나비초가 내년 상반기 개교 예정에 있으며 단지옆 신설 초·중교가 계획돼 있어 우수한 주거인프라 조성이 예상된다.

2018년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구래역(가칭)이 500m내에 있으며 도보로 5분 내에 이용 가능한 이마트가 오픈을 앞두고 있고 한강신도시최대 사업 중 하나인 호수공원도 가까워 우수한 주거 조건을 갖췄다.

금호건설과 롯데건설이 아산에서 공동으로 첫 선을 보이는 '아산모종 캐슬어울림'도 단지 안에 다양한 교육특화시설을 갖췄다.

단일 브랜드로는 모종지역 최대 규모인 총 2102세대가 조성되는 이 단지 안에는 대규모 단지에 걸맞게 도서관 및 독서실, 어린이집 등의 교육시설은 물론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경로당, 맘&키즈카페 등 총 5천300㎡ 규모의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선다.

또 단지 인근에는 모종동 초등학교(가칭)가 설립(2017년)예정이며 도보 5분 거리에 권곡초가 위치해 있고 동신초, 용화중, 온양여중, 온양여고, 용화고, 선문대 등도 인접해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한양이 세종시 3-3생활권 L2블록에 들어서는 '세종 한양수자인 엘시티(EL CITY)'를 분양중이다. 단지 인근에는 도보거리에 초∙중∙고교 예정부지와 보육시설 예정부지가 마련돼 있다.

또 단지 내 보육시설이 마련돼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은 물론 생활권내 상업예정부지가 인접해 주거 편의성이 높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