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신년기자회견서 “주택 공급 부족 국민 불안 일거에 해소 목적”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그동안 부동산 투기를 차단하면 충분한 주택 공급이 될 것이란 판단이 있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면서 “설 이전에 변창흠 신임 국토부장관의 특단의 대책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우리 정부에서 과거 정부에 비해서 보다 많은 주택 공급을 늘렸다. 부동산 투기를 잘 차단하면 충분한 공급이 될 것이란 판단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그동안 부동산 투기 차단에 역점을 두었지만 부동산 안정화에 성공하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8./사진=청와대
이어 “그 연유를 생각해보니 작년 인구가 감소했는데도 무려 61만 세대가 늘어났다. 예전에 없던 세대수 증가이다. 연유를 분석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세대수가 늘어나면서 우리가 예측했던 물량 수요 초과했고 공급 부족이 부동산 가격을 부추긴 측면도 있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와 관련해서 대책을 마련하려고 한다. 변창흠 신임 국토부 장관이 설 이전에 발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주택 공급에 공공 참여와 주도를 늘리고,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절차를 크게 단축하는 방식으로 공공 재개발, 역세권 개발, 신 주택지의 과감한 개발을 통해서 부동산시장 예상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부동산 공급을 확대해 주택 공급이 부족하다는 것에 대한 국민 불안을 일거에 해소하자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