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호 대변인, 18일 브리핑 통해 "당 지도부 입장과도 일치"
[미디어펜=박민규 기자]더불어민주당은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코로나19로 인한 전례 없는 어려움 속에서도 국민과 소통하려는 대통령의 노력이 돋보인 회견”이라고 평가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국민이 희망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의미 있는 기자회견"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번 기자회견은 온라인으로 이뤄진 사상 첫 비대면 화상 회견"이라며 "소통의 노력이 진정한 국민 통합과 국가 역량의 결집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는 "대통령께서 국정 현안 전반에 대해 솔직하고 소상하게 설명했다. 책임감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대책도 다양하게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국민에게 K-방역에 대한 희망을 보여주셨다"며 "특히 전 국민 백신 무료접종과 연내 집단 면역 형성을 위한 구체적 근거를 제시했다"고 호평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또 "진단, 치료, 예방을 통해 코로나를 하루빨리 극복해 K-방역이 세계 최고의 모범 국가 위상이 이어질 수 있도록 초당적인 정치권의 협력이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서는 "국민 공감대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대통령의 말씀을 공감하고 존중한다"고 말했다.

이어 "연초에 당 지도부는 당사자의 진정한 반성과 국민 공감대가 중요하다는 의견을 모은 바 있다. 대통령의 말씀은 당 지도부의 입장과도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국민 기대에 충족하기 위한 생활 안정과 양극화 격차 해소를 위한 대통령의 의지도 밝혔다"며 "부동산 등 절실한 민생 분야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날 수 있도록, 집권 여당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론을 최초 제기한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이날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도중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의 뜻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