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상승 원인으로 유동성·저금리·세대 증가 지목
[미디어펜=이다빈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기존의 투기를 억제하는 기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부동산 공급에 있어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속적인 집값 상승의 원인으로는 유동성, 저금리, 세대 증가 등을 지목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2021 신년기자회견'에서 "그동안 부동산 투기에 역점을 두었지만 결국 부동산 안정화에는 성공하지 못했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과거 정부에 비해 많은 주택을 공급했고 그러기 때문에 부동산 투기를 잘 차단하면 충분한 공급이 될 것이라 판단했다"며 "그동안 부동산 투기에 역점을 두었지만 결국 부동산 안정화에는 성공하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대책에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부동산 가격에 대해서는 "시중의 유동성이 풍부해지고, 저금리 기조로 부동산시장으로 자금이 몰렸고 작년 한 해 우리나라 인구가 감소했는데도 (총 가구수가)무려 61만 세대 늘어났다"라며 "세대 수가 급증하면서 예측했던 공급의 물량에 대한 수요를 초과하게 되고 공급부족이 부동산 가격의 상승을 부추긴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기존의 투기를 억제하는 기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부동산 공급에 있어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며 그 대책에 대해서는 변창흠 장관이 설 전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공급 방안의 대략적인 개요에 대해서는 "수도권, 특히 서울 내에서 공공 부분의 참여와 주도를 더욱 늘리고,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절차를 크게 단축하는 방식으로 공공 재개발 그리고 또 역세권 개발, 신규택지의 과감한 개발 등을 통해 시장이 예상하는 수준을 뛰어넘도록 공급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는 이날 오후 3시 합동 브리핑을 열고 기재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국세청, 경찰청, 금융감독원, 서울시 등과 함께 그간의 부동산정책 성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