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사고 발생한 건설사 대상 특별점검 시행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국토교통부는 지난해 4분기 건설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대 건설사와 발주청·지자체의 명단을 20일 공개했다.

   
▲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금호산업, GS건설, 포스코건설, 호반건설 등 7개 건설사에서 각 1명의 건설근로자가 사망했다.

국토부는 사망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들 7개 대형건설사에 대해서는 3월까지 특별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작년 3분기 사망사고가 발생한 대형 건설사의 166개 현장에 대해 특별·불시점검을 실시했다. 점검결과 총 211건의 부적정 사례가 적발됐다. 이중 벌점부과 대상은 4건, 과태료 부과 대상은 6건이다. 벌점 및 과태료 처분은 지방국토관리청이 이의신청 등 행정절차를 거친 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가장 많은 사망자가 발생한 발주청은 한국도로공사로 3명의 근로자가 숨졌다. 하동군과 한국철도공사에서도 각 2명의 사망 사고자가 발생했다.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은 경기도로, 평택시 3명, 하남시·광주시·구리시·안성시·파주시·남양주시·용인시에서 각 1명씩 총 10명의 사망사고자가 발생했다.

변창흠 장관은 “건설현장이 안전한 일터로 자리매김하는 것은 국민생명지키기 3대 프로젝트의 중요한 과제로 건설주체들이 더욱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