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부터 백신 순차도입…요양병원-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부터 접종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정부가 오는 9월까지 전 국민의 70%에 대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특히 다음달부터 백신이 들어오면 요양병원이나 노인 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등을 순차적으로 접종하고, 11월까지는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방역 필수 인력인 역학조사관을 지속 확충하고, 하루 검사 역량도 24만건까지 확대한다.

질병관리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도 업무계획'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화상 보고했다고 25일 밝혔다.

보고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질병청은 다음달부터 시작될 코로나19 백신 무료 예방접종에 총력 대응한다. 

정부는 그동안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 및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등 개별 제약사와 백신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총 56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 

노바백스와도 2000만명분을 추가로 들여오기 위한 계약을 거의 완료한 상태다. 계약이 체결되면 총 7600만명분을 확보하게 되는 셈이다.

정부는 오는 9월까지 전 국민의 70%를 대상으로 1차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1분기 요양병원·노인 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를 시작으로, 2분기에는 65세 이상과 의료기관·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를 접종한다. 3분기에는 만성질환자 및 성인(19∼64세) 등에 대한 접종을 계획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은 대부분 2차례 접종해야 하는 만큼 3분기까지는 우선순위를 정해 접종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4분기에는 2차 접종자 혹은 그때까지 접종하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접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질병청은 백신 종류별로 보관 방법이나 온도 등 특성이 다른 만큼 접종 준비 작업도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또 질병청은 공공·민간 검사기관의 역량을 확충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하루 최대 24만건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역학조사관 인력도 보강해 385명으로 늘릴 예정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를 조기 극복해 국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