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토트넘 홋스퍼가 2부리그 최하위팀 위컴을 잡기 위해서는 손흥민 등 주전들의 교체 투입이 필요했다. 

토트넘은 26일 새벽(이하 한국시간) 영국 하이위컴의 아담스 파크에서 열린 2020-2021시즌 잉글랜드축구협회(FA)컵 4라운드(32강전)에서 위컴 원더러스(2부리그 챔피언십 소속)에 4-1로 역전승을 거뒀다. 후반 막판 해리 윙크스가 역전 결승골을 넣고 탕귀 은돔벨레가 2골을 터뜨려 얻어낸 승리였다.

   
▲ 사진=토트넘 홋스퍼 SNS


선발에서 빠졌던 손흥민은 후반 교체 투입돼 도움 1개를 올리며 토트넘의 16강 진출에 기여했다. 시즌 10호 도움이었다.

3골 차 스코어로 보면 토트넘의 화끈한 승리 같지만, 사실 토트넘은 전반 진땀을 흘렸다. 주전들에게 휴식을 주고, 출전을 많이 못했던 선수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1.5군으로 선발을 꾸렸다가 선제골을 내주며 전반을 힘들게 1-1로 마쳤다. 후반 정예 멤버들을 줄줄이 교체 투입하고서야 경기력을 되찾아 막판 몰아넣기로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토트넘은 4년 전인 2017년 1월 29일 역시 FA컵 32강전에서 위컴을 만나 승리한 바 있다. 당시 위컴은 4부리그 소속이었는데, 방심한 토트넘은 고전 끝에 손흥민의 결승골 포함 2골 활약으로 4-3으로 힘겹게 이긴 바 있다.

비슷한 상황이 4년 만에 재연됐다. 토트넘은 객관적 전력상 손쉬운 상대인 위컴을 맞아 손흥민을 비롯해 해리 케인, 피에르-에밀 호이비에르, 세르히오 레길론, 탕귀 은돔벨레, 위고 요리스 등 주전들을 선발에서 제외했다.

대신 가레스 베일, 카를로스 비니시우스, 해리 윙크스, 루카스 모우라, 조 하트(골키퍼) 등을 선발로 내세웠다.

그 결과는 '전반 고전'이었다. 토트넘은 볼 점유율 7대3 정도로 압도적인 경기를 펼쳤으나 오히려 위컴에 먼저 골을 내줬다. 전반 25분 측면 수비가 뚫리면서 크로스 기회를 줬고, 프레드 온예딘마에게 선제골을 얻어맞았다.

토트넘은 골 운도 따르지 않았다. 무사 시소코, 탕강가의 슛이 잇따라 골대를 맞았다. 답답하게 끌려가던 토트넘은 전반 추가 시간 모우라의 크로스를 베일이 방향을 슬쩍 바꿔 동점골을 넣으며 1-1로 겨우 균형을 맞출 수 있었다.

체면이 상한 토트넘은 후반 들어 주전들을 줄줄이 교체 투입할 수밖에 없었다. 후반 시작하며 중원의 핵 호이비에르를 투입했다. 동점 상황이 이어지자 후반 13분 케인(비니시우스 아웃)이 들어갔고, 23분에는 모우라와 라멜라가 빠지고 손흥민과 은돔벨레가 동시 투입됐다.

주전들이 뛰자 토트넘 공격이 활기를 띠었다. 손흥민은 투입 후 4분 만에 좌측 수비를 무너뜨리고 기습적인 슈팅을 때렸는데 살짝 빗나갔다. 후반 35분에는 골문 앞에서 좋은 슛 기회가 있었지만 볼이 뜨고 말았다.

계속 몰아붙이던 토트넘이 막판 소나기골을 퍼부었다. 후반 40분 케인의 슛이 튕겨나오자 윙크스가 왼발 중거리슛으로 위컴의 골문을 뚫으며 2-1 리드를 안겼다.

   
▲ 사진=토트넘 홋스퍼 SNS


후반 43분에는 손흥민의 도움에 의한 추가골이 나왔다. 손흥민이 왼쪽에서 수비를 끌어들인 후 반대편 은돔벨레에게 패스를 찔러줬다. 은돔벨레는 침착하게 논스톱 슛으로 승리를 확정짓는 골을 뽑아냈다. 

이어 은돔벨레가 추가시간 개인기로 한 골을 더 보태며 결과적으로는 토트넘이 4-1 대승으로 경기를 끝냈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